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력, 자아탄력성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 -영재교육에의 적용방안 제안-open accessThe Relationship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Ego-Resilience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f University Students -A Suggestion of Application to Gifted Education-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Ego-Resilience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f University Students -A Suggestion of Application to Gifted Education-
Authors
박송현이경화
Issue Date
Sep-2020
Publisher
한국영재교육학회
Keyword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Ego-Resilienc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자기주도학습력; 자아탄력성;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Citation
영재와 영재교육, v.19, no.3, pp.45 - 65
Journal Title
영재와 영재교육
Volume
19
Number
3
Start Page
45
End Page
65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9559
DOI
10.17839/jksgt.2020.19.3.45
ISSN
1975-494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력, 자아탄력성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와 개인의 배경(성, 학년, 계열)에 따른 차이를 확인함으로써, 대학생뿐만 아니라 영재들의 진로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찾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에 소재한 4년제 S대학 재학생 중 ‘자기주도학습력’ 온라인 강좌를 수강한 37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처리는 SPS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두 독립집단 t-test, 일원분산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인지와 행동에서의 자기주도학습력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쳤으며, 자아탄력성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영향 미치는 변인이 아니었다. 둘째,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력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나, 자아탄력성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간의 상관관계는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자기주도학습력의 수준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가 있었으나 자아탄력성 수준에 따른 차이가 없었다. 넷째, 자기주도학습력은 성별 차이가 나타났고, 자아탄력성에서는 성별 및 계열별 차이가 나타났으며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학년별 차이를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에서 학생들의 진로결정 효능감을 높이기위해서는 자기주도력과 자아탄력성을 관리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ng Hwa photo

Lee, Kyung Hwa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