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조선어 전공 학부생들의 학업성취 결정요인 연구A Study on Determinants of Educational Achievement Among Korean Major Undergraduates in a Japanese University
- Other Titles
- A Study on Determinants of Educational Achievement Among Korean Major Undergraduates in a Japanese University
- Authors
- 정인관
- Issue Date
- Oct-2020
- Publisher
- 사단법인 아시아문화학술원
- Keywords
- 핵심어: 직업열망; 직업기대; 학습동기; 학업성취; 한국어; Key Words: Job Aspiration; Job Prospects; Learning Motivation; Educational Achievement; Korean
- Citation
- 인문사회 21, v.11, no.5, pp.2177 - 2188
- Journal Title
- 인문사회 21
- Volume
- 11
- Number
- 5
- Start Page
- 2177
- End Page
- 2188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9794
- DOI
- 10.22143/HSS21.11.5.156
- ISSN
- 2093-8721
- Abstract
- 일본의 조선어 전공 학부생들의 학업성취 결정요인 연구정 인 관
요약: 본 연구는 일본 A대학 조선어전공자들을 대상으로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본 연구는 학습동기가 어학성적 향상 및 학업성취와 맺는 관계에 관심을 갖는다. 이를 위해 A대학 조선어학과의 2018-19년 입학생 전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중다회귀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 한국과 관련된 직업을 갖고 싶은 열망 및 입학 초기의 한국어 실력은 최종 학점과 정적 상관관계를 맺고 있었다. 또한 성적향상과 관련해서도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과 직업에 대한 열망은 정적관계를 맺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성별이나 주당 학습시간, 그리고 실제 졸업 후 한국과 관련된 직업을 가질 수 있으리라는 기대정도는 기말성적과 성적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 논문의 발견은 학업성취와 관련된 학업성취와 관련된 기존의 문헌들에서 발견된 내재적이고 도구적인 학습동기의 효과를 확인해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핵심어: 직업열망, 직업기대, 학습동기, 학업성취, 한국어
□ 접수일: 2020년 9월 28일, 수정일: 2020년 10월 21일, 게재확정일: 2020년 10월 28일* 숭실대학교 정보사회학과 조교수(Professor, Soongsil Univ., Email: inkwan82@ssu.ac.kr)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ment of Information Sociology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