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일본의 조선어 전공 학부생들의 학업성취 결정요인 연구A Study on Determinants of Educational Achievement Among Korean Major Undergraduates in a Japanese University

Other Titles
A Study on Determinants of Educational Achievement Among Korean Major Undergraduates in a Japanese University
Authors
정인관
Issue Date
Oct-2020
Publisher
사단법인 아시아문화학술원
Keywords
핵심어: 직업열망; 직업기대; 학습동기; 학업성취; 한국어; Key Words: Job Aspiration; Job Prospects; Learning Motivation; Educational Achievement; Korean
Citation
인문사회 21, v.11, no.5, pp.2177 - 2188
Journal Title
인문사회 21
Volume
11
Number
5
Start Page
2177
End Page
2188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9794
DOI
10.22143/HSS21.11.5.156
ISSN
2093-8721
Abstract
일본의 조선어 전공 학부생들의 학업성취 결정요인 연구정 인 관 요약: 본 연구는 일본 A대학 조선어전공자들을 대상으로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본 연구는 학습동기가 어학성적 향상 및 학업성취와 맺는 관계에 관심을 갖는다. 이를 위해 A대학 조선어학과의 2018-19년 입학생 전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중다회귀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 한국과 관련된 직업을 갖고 싶은 열망 및 입학 초기의 한국어 실력은 최종 학점과 정적 상관관계를 맺고 있었다. 또한 성적향상과 관련해서도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과 직업에 대한 열망은 정적관계를 맺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성별이나 주당 학습시간, 그리고 실제 졸업 후 한국과 관련된 직업을 가질 수 있으리라는 기대정도는 기말성적과 성적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 논문의 발견은 학업성취와 관련된 학업성취와 관련된 기존의 문헌들에서 발견된 내재적이고 도구적인 학습동기의 효과를 확인해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핵심어: 직업열망, 직업기대, 학습동기, 학업성취, 한국어 □ 접수일: 2020년 9월 28일, 수정일: 2020년 10월 21일, 게재확정일: 2020년 10월 28일* 숭실대학교 정보사회학과 조교수(Professor, Soongsil Univ., Email: inkwan82@ssu.ac.k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ment of Information Soci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ung, Inkwan photo

Chung, Inkwan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Information Soci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