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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을 거부하는 학업중단 은둔형 외톨이 청소년 자녀의 문제해결을 위한 가족치료 사례연구A Case Study on Family Therapy And Problem-Solving of Hikikomori Dropout Adolescents Who Refuse Counseling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Family Therapy And Problem-Solving of Hikikomori Dropout Adolescents Who Refuse Counseling
Authors
문정화
Issue Date
Sep-2020
Publisher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Keywords
problems of hikikomori adolescents; adolescents rejecting counseling; family therapy; issues of dropout minors; 은둔형 외톨이 청소년 문제; 상담 거부 청소년; 가족치료; 학업중단 청소년 문제
Citation
한국가족복지학, v.67, no.3, pp.73 - 99
Journal Title
한국가족복지학
Volume
67
Number
3
Start Page
73
End Page
99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9869
DOI
10.16975/kjfsw.67.3.3
ISSN
1598-6403
Abstract
본 연구는 상담을 거부하는 은둔형 외톨이 청소년 자녀의 문제에 대한 가족치료에서의 효과적인 개입전략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당사자를 제외한 나머지 가족들이 참여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얻은 상담사례를 수집하여 치료 개입전략과 효과에 대한 질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총 16회기로 구성된 가족상담 과정에서 가족들이 진술한 내용에 의미 단위를 구분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한 결과, 상담자는 대상관계 모델, Bowen 모델, 이마고 대화법, MRI의 의사소통 모델을 통합적으로 적용함으로써 미해결된 정서 문제로 인한 역기능적인 대처방식을 개선하도록 하였다. 이에 대한 개입 효과로는 인지적 자각을 통한 관점 전환(모), 의사소통방식의 변화(부모), 자기 개방성 향상(모, IP), 남편과 정서적 거리 좁히기(모), 감정 반사적 반응 감소(부모), 가족들과의 상호작용 향상(IP), 병리적 증상 완화(IP, 둘째 딸), 정서적 안정감 회복(둘째 딸)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은둔형 외톨이 청소년 당사자의 상담 거부시 다른가족들을 대상으로 한 가족치료 개입을 통한 가족구성원 개인의 변화, 부부관계 개선은 청소년기 은둔형 외톨이 자녀의 문제를 경감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고, 본연구는 그에 필요한 적절한 치료 개입 전략을 제공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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