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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사업자의 성공요인 분석:영상 중심 미디어 기업과 IP중심의 미디어 기업 사례를 중심으로Analysis of success factors of OTT Media Companies: Focusing on Cases of video distribution-centered media service providers and IP-centered media service providers

Other Titles
Analysis of success factors of OTT Media Companies: Focusing on Cases of video distribution-centered media service providers and IP-centered media service providers
Authors
신호철김용희
Issue Date
Sep-2020
Publisher
한국서비스경영학회
Keywords
OTT; 성공전략; 플랫폼 확대; IP다각화; 타산업 연계; OTT(Over the Top); Success Factor; video distribution-centered media service providers; IP-centered media service providers
Citation
서비스경영학회지, v.21, no.3, pp.301 - 322
Journal Title
서비스경영학회지
Volume
21
Number
3
Start Page
301
End Page
32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9889
DOI
10.15706/jksms.2020.21.3.014
ISSN
1598-1150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국내 OTT 사업자들의 성공 요소를 검토하고 그를 활용한 전략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국내 OTT 사업자들의 유형을 분류하고 비즈니스 전략과 전략 방향을 검토하여 성공 전략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특히 OTT 사업자를 영상 유통 중심 미디어 사업자와 IP 중심 미디어 사업자를 중심으로 사례를 비교하였다. 연구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 성공전략 등을 비교하고 합리적인 방안 마련을 제안고자 시도하였다. 연구 결과, 국내 OTT 사업자들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첫째, 가입자들 극대화하기 위한 플랫폼 확대로서 플랫폼 가입자를 Lock-in하고 MAU를 제고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IP를 확보하고 독립적인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사업자들이 플랫폼 진출을 통해 새로운 시장 확보 및 수익을 증대하기 위한 IP다각화 전략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콘텐츠를 활용하여 타 사업과의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한 타산업 연계 모델을 마련해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부는 이들의 다양한 활동을 위해 법 및 제도의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 OTT 및 관련 사업자에 의사결정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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