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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교육 활성화 정책개발을 위한 델파이조사A Study on The Seeking Directions of Cultural Heritage Educ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eeking Directions of Cultural Heritage Education
Authors
김남숙기영화이윤진
Issue Date
Feb-2021
Publisher
한국문화융합학회
Keywords
문화재교육; 델파이조사; 문화유산교육; 문화재교육전문가; 문화재교육 추진체제; Cultural Property Education; Delphi surveys; Cultural heritage education; Cultural heritage education instructor; Cultural heritage education promotion system
Citation
문화와 융합, v.43, no.2, pp.205 - 221
Journal Title
문화와 융합
Volume
43
Number
2
Start Page
205
End Page
221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0566
ISSN
1225-0422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재교육 법제화를 계기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재교육 진흥을 위한 기반 구축과 활성화 전략 도출에 있다. 기존의 문화재교육은 문화재 보존과 활용의 일환으로전개되었다. 그러나 사회문화적 변화, 문화재교육에 대한 관심과 요구의 확대로 문화재교육 인식제고와 지역발전과 재생을 정책가치로 제시하고 있다. 이에 문화재교육 활성화를 위한 전략과제도출을 목적으로 관련 전문가 23명을 대상으로 1,2차에 걸친 델파이조사를 실시하였다. 델파이조사결과 다음과 같은 전략과제가 도출되었다. 첫째. 문화재교육 전달체계 구축이 요구된다. 지역거점센터를 활용하여 지역문화재교육지원체제 역할이 요구된다. 중앙과 지방을 연결하는 문화재교육의 협력적 추진체제가 요청된다. 둘째, 문화재교육 사업예산의 지속적 확보가 필요하다. 문화재교육의 특성 상 장기지속 사업모델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셋째, 문화재교육 콘텐츠와 교육정보를 관리하는 통합시스템이 요구된다. 학습자의 편의성과 콘텐츠의 선진화, 프로그램 홍보 등에 활용될 수 있다. 넷째, 문화재교육 전담인력양성이 필요하며 전담인력 양성을 위해서는 문화재교육 직무분석과 자격체계 구축이 선결되어야한다. 다섯째, 문화재교육 사업운영기관의 전문성 확보가 요청되며 프로그램 질 관리를 통한 사업의 지속성 확보가 요청된다. 여섯째, 계층‧ 세대별 특화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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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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