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효과적인 영유아부모 면담을 위한 요인으로서 개별면담준거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dividual Interview Criteria for Parents with Young Childre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dividual Interview Criteria for Parents with Young Children
Authors
김민정이경화
Issue Date
Feb-2021
Publisher
미래유아교육학회
Keywords
영유아 부모상담; 개별면담; 영유아 부모 개별면담 준거; Parental Counseling; Individual Interview; Individual Interview with Parents of Infants and Young Children
Citation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28, no.1, pp.155 - 176
Journal Title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ume
28
Number
1
Start Page
155
End Page
176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0594
DOI
10.22155/JFECE.28.1.155.176
ISSN
1229-308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가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와 효과적인 개별면담을 할 수 있도록 개별면담 준거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개별면담 관련 요구조사지를 개발하여 유아교육과 상담분야의 전문가 16명으로부터 전문가 내용타당도를 확인하였고, 서울과 경기 지역의 영유아교육기관을 이용하는 학부모 60명을 대상으로 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세 가지 영역과 영역별 구성요인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요구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영아의 개별면담 사전조사 내용 중, 최우선으로 고려해야하는 문항은 총 30문항으로 물리적 양육환경 4문항, 양육자 인적환경 8문항이었다. 그리고 발달에 관한 내용은 총 16문항이었는데,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는 문항은 신체발달 2문항, 언어발달 1문항, 사회ㆍ정서발달 3문항이었다. 영아 개별면담 시 제공되는 자료에 대한 문항은 총 10문항으로 최우선으로 고려해야하는 문항은 영유아 관찰을 통한 자료수집 1문항이었다. 둘째, 유아의 개별면담 사전조사 내용 총 30문항 중에서 최우선으로 고려해야하는 문항은 물리적 양육환경 3문항, 양육자 인적환경 9문항이었으며, 유아의 개별면담에서 발달에 관한 내용 총 25문항 중 최우선으로 고려해야하는 문항은 신체발달 2문항, 언어발달 1문항, 사회ㆍ정서발달 3문항이었다. 또한 유아 개별면담 시 제공되는 자료에 대한 문항은 총 10문항으로 최우선으로 고려해야하는 문항은 영유아가 제공한 정보를 통한 자료수집 2문항이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영유아부모 개별면담 준거를 활용한다면 부모상담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ng Hwa photo

Lee, Kyung Hwa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