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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간 거래신용의 공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open access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Supply of Trade Credit

Other Titles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Supply of Trade Credit
Authors
김기섭김문겸
Issue Date
Mar-2021
Publisher
한국재무관리학회
Keywords
기업간 거래신용; 단기차입금; 자금 재분배; 가격차별화; 금융위기; Trade Credit; Short Term Debt; Redistribution; Price Discrimination; Financial Crisis
Citation
재무관리연구, v.38, no.1, pp.149 - 178
Journal Title
재무관리연구
Volume
38
Number
1
Start Page
149
End Page
178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0735
DOI
10.22510/kjofm.2021.38.1.006
ISSN
1225-0759
Abstract
이 연구는 국내 제조업을 대상으로 기업간 거래신용의 공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하여실증분석을 하기 위하여 2000년부터 2019년까지 11,862개 기업의 159,134개의 표본을 상장기업과 비상장외감기업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금융위기나 재무제약이 기업간 거래신용의 공여에 어떠한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검증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국내기업을 대상으로 기업간 거래신용의재분배 기능을 실증 하였다. 외부자금 조달이 용이하여 유동성이 풍부한 기업일수록 기업간 거래신용의공여가 늘어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금융위기 시에는 재무적으로 취약한 기업일수록 기업간거래신용의 공여를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국내기업의 경우에도 기업간 거래신용이 가격차별화수단으로 활용됨을 실증 분석하였다. 기존의 국내연구와 달리 상장기업과 비상장기업들에서 가격차별화이론에 부합되는 결과를 발견하였다. 셋째, 기업간 거래신용의 공여에 미치는 영향이 분석대상에 따라서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비상장기업들과 달리 상장기업은 내부자금 창출력이 높을수록기업간 거래신용 공여를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점유율이 낮은 기업일수록 매출을 촉진하기위하여 기업간 거래신용의 공여를 늘리는 것으로 분석된 점에서 기업간 거래신용 공여로 인한 중소기업의자금애로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의 강구가 필요하다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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