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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순 시에 나타난 영화 이미지 연구A Study on the Cinematic Images in Park Sang-soon’s poem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inematic Images in Park Sang-soon’s poem
Authors
이기주
Issue Date
Mar-2021
Publisher
한민족문화학회
Keywords
박상순; 영화 이미지; 운동-이미지; 시간-이미지; 몽타주; 시네마톨로지; Park Sang-soon; Cinematic image; Movement-image; Time-image; Montage; Cinematology
Citation
한민족문화연구, v.73, no.73, pp.111 - 142
Journal Title
한민족문화연구
Volume
73
Number
73
Start Page
111
End Page
14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0758
DOI
10.17329/kcbook.2021.73.73.004
ISSN
1598-9836
Abstract
본 연구는 박상순의 시를 들뢰즈의 영화 이미지를 바탕으로 논의하였다. 들뢰즈가 설명하는 영화적 이미지는 운동을 내포하면서도 유동적인 전체를 일컫는다. 특히 몽타주는 시각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설명된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들뢰즈의 시네마 를 바탕으로 박상순 시에 나타난 영화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박상순의 시는 언어의 낯선 배치로 인한 효과를 통해 정서를 만들어 내고 있다. 이질적인 접합을 통해 정서의 도약을 이끌어내어 독자의 감각과 결합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멀리 떨어진 차원으로부터 접합시키는 방법의 몽타주, 이미지와 이미지의 충돌로 다른 차원의 이미지가 암시되고 있는 것이다. 박상순 시에 나타난 운동-이미지로서의 몽타주는 이와 같이 하나의 운동-이미지가 다른 운동-이미지와 상호작용하면서 변화하는 세계를 보여준다. 박상순 시의 시간-이미지는 이미지들의 응축을 통해 현실 바깥의 이미지와 현실을 잇고, 과거의 기억을 현재로 불러오는 역할을 함과 동시에 규정할 수 없는, 식별 불가능한 ‘삶’에 대해 반추할 수 있게 한다. 박상순 시의 시간-이미지는 주체가 누구인지 알 수 없는 그 순수한 순간에 잠재되어 있던 다른 이미지를 독자에게 제공한다. 이를 통해 1990년대 시는 물론 2000년대 이후의 시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으로서의 가능성을 모색해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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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 ETC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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