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점포의 사회적 밀도가 가격할인과 보너스팩 선호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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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정규 | - |
dc.contributor.author | 최주희 | - |
dc.date.available | 2021-04-27T04:50:00Z | - |
dc.date.created | 2021-04-27 | - |
dc.date.issued | 2021-03 | - |
dc.identifier.issn | 2465-7735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0773 | - |
dc.description.abstract | 많은 소매업체들이 단기간에 매출 증대를 위하여 다양한 판매촉진 활동을 벌이고 있다. 특히 가격인하 판매촉진 수단이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예로 가격할인과 보너스팩을 들 수 있다. 이전에 진행된 연구들을 살펴보면, 동일한 경제적 가치를 제공할 경우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가격할인보다 보너스팩을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만약 소비자가 보너스팩을 선택할 경우 동일한 가격으로 보다 많은 양의 제품을 ‘덤’으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무료로 제공되는 양만큼 소비자가 추가적으로 지불해야 하는 자산의 손실을 막아줄 수 있다. 가격인하 판매촉진 활동이 대부분 편의점이나 대형마트와 같은 소매점포에서 이루어짐에도 매장의 환경이 소비자의 선호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관한 연구는 현재까지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험을 통하여 매장의 사회적 밀도에 따른 소비자의 판매촉진 유형 선호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결과에 따르면 사회적 밀도가 낮은 경우 소비자는 가격할인보다 보너스팩을 선호하였으며, 사회적 밀도가 높은 경우에는 보너스팩보다 가격할인을 선호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실무자들은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 유도를 위해 매장 내의 사회적 밀도를 반영하여 판매촉진 전략을 달리해야 할 것이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publisher | 한국프랜차이즈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프랜차이징 저널 | - |
dc.title | 소매점포의 사회적 밀도가 가격할인과 보너스팩 선호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Social Density in a Retail Store on the Preference for Price Discount and Bonus Pack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프랜차이징 저널, v.7, no.1, pp.31 - 48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0237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48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31 | - |
dc.citation.title | 프랜차이징 저널 | - |
dc.citation.volume | 7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정규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702378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ice discou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bonus pack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dens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ice promo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al lik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가격할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보너스팩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적 밀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판매촉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매점포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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