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어 듣기와 읽기 수업을 위한 블렌디드 러닝 사례 연구open accessA Case Study of a Blended Learning for English Listening and Reading Class

Other Titles
A Case Study of a Blended Learning for English Listening and Reading Class
Authors
최미양
Issue Date
Apr-2021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eywords
블렌디드 러닝; 온라인 수업; 학습행태; 영어 듣기; 영어 읽기; blended learning; online class; learning behavior; English listening; English reading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19, no.4, pp.241 - 249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19
Number
4
Start Page
241
End Page
249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0838
DOI
10.14400/JDC.2021.19.4.241
ISSN
2713-643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 듣기와 읽기 수업을 위한 블렌디드 러닝에서 학생들의 학습행태를 파악함으로써 그 교육적 효과를 진단하는 사례연구이다. 연구대상은 Academic English Listening and Reading 과목을 수강했던 75명의 학생이며 연구도구는 2차례 실시한 설문이다. 연구 결과 영어듣기를 위한 온라인 수업에서 학생들은 스크립트를 보거나 교수 동영상 강의를 보고 듣기 퀴즈를 풀고 있었으며, 예습의 역할을 하고 있는 스크립트 요약 과제의 경우 번역본을 찾아보는 등의 바람직하지 않은 학습행태를 형성했음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오프라인 수업에서 학생들은 조별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했으며 교수 해설 강의에 잘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학생들의 바람직하지 않은 온라인 수업의 학습행태를 감안할 때 이 블렌디드 러닝은 면대면 수업에 비하여 교육적 효과가 떨어진다고 판단되었다. 이에 이러한 부정적인 학습행태를 개선하기 위한 해결책들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MI YANG photo

CHOI, MI YANG
College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