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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끄럼 방지 도로 포장을 위한 국내형 패턴 프레임 공법 개발open accessDevelopment of Domestic Pattern Frame Method for Skid Resistance Pavement

Other Titles
Development of Domestic Pattern Frame Method for Skid Resistance Pavement
Authors
이태민최하진
Issue Date
Apr-2021
Publisher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Keywords
패턴 프레임; 미끄럼 방지 포장; 부착 강도; 미끄럼 저항 성능; 국산화 소재; Pattern Frame; Anti-Skid Pavement; Adhesion Strength; Skid Resistance Performance; Localization Materials
Citation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v.25, no.2, pp.58 - 65
Journal Title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Volume
25
Number
2
Start Page
58
End Page
65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0997
ISSN
2234-6937
Abstract
도로의 유지관리 방안으로 미끄럼 방지포장에 대한 시공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패턴 프레임 공법은 도로 표면에 신재료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미끄럼 저항 성능향상과 함께 미관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시공되고 있는 패턴 프레임 공법은 수입산 소재에 의존하고 있으며, 수출규제로 인한 중요소재수급에도 문제를 보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형 패턴 프레임 공법 개발을 위하여 사용되는 중요소재를 국산화 하고 개발 공법에 대한 중요지표 성능 검증을 진행하였다. 중요 성능 지표는 언더코팅 소재의 부착강도, 시공 완료된 패턴 프레임의 미끄럼 저항 성능이다. 부착강도는 1.4MPa를 목표로 진행하였으며 국산화 대체 소재는 2.35MPa로 목표 성능을 만족하였고, 미끄럼 저항 성능은 40BPN을 목표로 진행하였으며 국산화 대체 소재는 75BPN으로 목표 성능을 만족하였다. 경제성 분석 결과, 국산화 소재의 경우 패턴 프레임 전 공정에 사용되는 재료비가 1 기준으로 해외 소재 대비 40% 절감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추가적으로 현장 시범 시공 및 관련 지표 모니터링을 통하여 개발 공법을 검증완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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