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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의 불평 화행 실현 연구 -20, 30대의 전략 및 표현 사용 분석을 중심으로-open accessA Study on Realization Aspects of Complaint Speech Acts among Koreans in their 20s and 30s: A Focus on the Analysis of the Strategies and Expressions used by Koreans in their 20s and 30s

Other Titles
A Study on Realization Aspects of Complaint Speech Acts among Koreans in their 20s and 30s: A Focus on the Analysis of the Strategies and Expressions used by Koreans in their 20s and 30s
Authors
황선영
Issue Date
Jun-2021
Publisher
이중언어학회
Keywords
Speech act of complaint; Strategy; Expression; Korean Native Speaker; 불평 화행; 전략; 표현; 한국어 모어 화자
Citation
이중언어학, no.83, pp.213 - 244
Journal Title
이중언어학
Number
83
Start Page
213
End Page
24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1081
DOI
10.17296/korbil.2021..83.213
ISSN
1229-175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20, 30대 한국인의 불평 화행 실현 양상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DCT를 통해 20, 30대 한국인 200명의 발화를 수집하여, 불평 상황별 불평 전략과 표현을 분석하였다. 불평을 야기하는 상황은 ‘불평의 대상, 상대 발화의 공격성, 화청자 간 친밀도’에 따라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불평 전략은 다중응답분석으로 표현은 빈도를 분석하였다. 상황 유형별로 전략을 분석한 결과, 낯선 상대가 공격적 발화를 하는 상황(A 유형)에서 한국인들은 상대의 행동에 직접적으로 불평하고, 자신의 의지를 표명하는 방식으로 불만을 표현하였다. 낯선 상대의 비공격적 발화 상황(B 유형)에서는 주로 문제 상황을 설명하고 해결책을 요청하는 방식으로 발화를 하였다. 친한 친구의 비공격적 발화 상황(C 유형)에서는 행동에 대해 직접적으로 불평하고, 명령하는 방식으로 말을 하였다. 그리고 친한 친구가 제3자에 대한 불만을 말하는 상황(D 유형)에서는 같이 공감하는 전략을 사용하였다. 한국인의 불평 전략 사용에 대해 성별과 연령대 별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이나 연령대 별 차이가 크게 두드러지지는 않았다. 그러나 대체로 S8(명령하기)은 남성이 더 선호하고, S9(질문하기), S11(상황 설명하기)은 여성이 선호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상황 유형별 불평 화행의 미실현 빈도를 비교한 결과, 낯선 상대와의 대화에서 불평 화행을 실현하지 않는 비율이 더 높았다. 화자의 불평을 강하게 야기하는 상황에서 낯선 화자에게는 대화로 직접 상대하는 대신 경찰에 고발하거나 신고하겠다는 의견이 많았기 때문이다. 불평 화행에서 자주 쓰이는 표현을 상황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전략과 관련 있는 표현의 사용 빈도가 높았다. 즉, A 유형에서는 상대의 잘못을 지적하고(‘-지-, -잖-’), 명령하거나 화자의 의도를 나타내는 표현(‘-(으)세요, -(으)ㄹ게요’ 등)이 자주 사용되었고, B 유형에서는 요청할 때 자주 쓰이는 표현(‘-아/어 주세요, 저기요’ 등)이 많이 사용되었다. C 유형에서는 상대의 잘못을 지적하는 표현(‘-잖-’)과 해결 방안을 묻는 표현(‘어떡해’)과 더불어 ‘뭐야, 장난해’ 등과 같은 관용적인 불평 표현도 자주 나타났다. D 유형에서는 공감하는 표현(‘그러게, 그치, 나도’ 등)이 많이 쓰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불평 화행 연구와 달리 불평 화행의 실현 가능성이 높은 상황을 선정하였고, 상황에 따라 전략뿐 아니라 한국어 모어 화자가 자주 사용하는 표현을 추출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본 연구 결과는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불평 화행의 전략과 표현을 교수할 때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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