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중·고 학교 관리자의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 비교open accessComparison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Administrators' Perception of Career Education

Other Titles
Comparison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Administrators' Perception of Career Education
Authors
장은미전주성
Issue Date
Jun-2021
Publisher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Keywords
진로교육; 학교 관리자; 진로교육 정책;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 Career education; school administrator; career education policy; perception of career education
Citation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v.11, no.2, pp.169 - 191
Journal Title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Volume
11
Number
2
Start Page
169
End Page
191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1084
DOI
10.34226/gcl.2021.11.2.169
ISSN
2234-7534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초·중·고 학교급별 학교 관리자의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고 비교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시행하는 ‘2019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가운데 ‘학교 관리자용 조사’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대상은 초·중·고 학교급별 400교, 총 1,200개 학교의 교장 또는 교감이다. 자료의 분석을 위해서는 기술통계분석과 교차분석을 이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중·고 학교급별 학교 관리자는 대체로 학교교육에서 진로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 학생의 도전(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체험교육의 필요성, 그리고 진로교육 정책의 도움에 대해 모두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초·중·고 학교급별 학교 관리자는 진로교육 일반, 학생의 진로개발역량 향상에 진로교육 정책의 도움 정도, 학생의 도전(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체험교육의 필요성, 학교 내·외 인적자원, 유관기관, 지역네트워크의 협조와 지원 영역에 대하여 대체로 서로 다른 인식을 보였다. 셋째, 초·중·고 학교 진로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진로교육 관련 예산 및 환경 지원’, ‘전문성 있는 인력 확보 및 역량 제고’, ‘진로교육 확대를 위한 교육과정 및 수업 개선’ 등이 우선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 Ju Sung photo

Jun, Ju Sung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