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학교 관리자의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 비교open accessComparison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Administrators' Perception of Career Education
- Other Titles
- Comparison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Administrators' Perception of Career Education
- Authors
- 장은미; 전주성
- Issue Date
- Jun-2021
- Publisher
-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 Keywords
- 진로교육; 학교 관리자; 진로교육 정책;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 Career education; school administrator; career education policy; perception of career education
- Citation
-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v.11, no.2, pp.169 - 191
- Journal Title
-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 Volume
- 11
- Number
- 2
- Start Page
- 169
- End Page
- 191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1084
- DOI
- 10.34226/gcl.2021.11.2.169
- ISSN
- 2234-7534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초·중·고 학교급별 학교 관리자의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고 비교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시행하는 ‘2019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가운데 ‘학교 관리자용 조사’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대상은 초·중·고 학교급별 400교, 총 1,200개 학교의 교장 또는 교감이다. 자료의 분석을 위해서는 기술통계분석과 교차분석을 이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중·고 학교급별 학교 관리자는 대체로 학교교육에서 진로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 학생의 도전(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체험교육의 필요성, 그리고 진로교육 정책의 도움에 대해 모두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초·중·고 학교급별 학교 관리자는 진로교육 일반, 학생의 진로개발역량 향상에 진로교육 정책의 도움 정도, 학생의 도전(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체험교육의 필요성, 학교 내·외 인적자원, 유관기관, 지역네트워크의 협조와 지원 영역에 대하여 대체로 서로 다른 인식을 보였다. 셋째, 초·중·고 학교 진로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진로교육 관련 예산 및 환경 지원’, ‘전문성 있는 인력 확보 및 역량 제고’, ‘진로교육 확대를 위한 교육과정 및 수업 개선’ 등이 우선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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