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시장은 어떻게 조성되는가?open accessHow Can We Build A Market?

Other Titles
How Can We Build A Market?
Authors
이성섭
Issue Date
Oct-2021
Publisher
금융감독원
Keywords
sympathy process; market unraveling; cognitive bias; market institution; openindeterminate system; 공감과정; 시장해체; 인지적 편향성; 시장제도; 열린-비결정적 시스템
Citation
금융감독연구, v.8, no.2, pp.69 - 105
Journal Title
금융감독연구
Volume
8
Number
2
Start Page
69
End Page
105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1439
ISSN
2383-7403
Abstract
시장조성(market building)이란 개념이 낯설은 이유는 우리가 시장은 ‘주어진 것’(taken for granted)이라는 생각에 길들여져 있기 때문이다. 시장은 조성되는 것이다. 주어진 것이 아니다. 인간은 인지적 편향성(bias)을 가지고 두려움 등 감정의 프레이밍에 포획되는 행동을 한다. 교환은 시장청산 시스템에 의해서결정되는 가격으로 교환이 이루어지는 가치교환이 아니다. 교환 쌍방의 인지행동이 만나서 교환이 이루어지는 공감(또는 관계)교환의 인식론적 과정(epistemological process)이다. 이때 가격은 공감가격이다. 두려움의 프레이밍에 포획되고 기회주의적 행동으로 패닉으로 치달아서 시장은 언제나 해체의 방향으로갈 수 있다. 공감교환은 열린-비결정적 시스템이다. 시장제도(제도, 인프라, 조직)가 기회주의적 행동을통제하고 인지적 행동을 제어하여, 시장의 해체를 막고, 원활한 거래를 만들어내는, 시장을 조성하는 역할을 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conomics and International Commerce > Department of Global Commerc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