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포스트코로나 시대 교육혁신으로서 커뮤니티홈스쿨링에 관한 시론적연구open accessA Preliminary Study on Community Homeschooling for Education Innovation in the Post-Corona Era

Other Titles
A Preliminary Study on Community Homeschooling for Education Innovation in the Post-Corona Era
Authors
강인성유재경
Issue Date
Sep-2021
Publisher
한국공공관리학회
Keywords
포스트 코로나; 커뮤니티 홈스쿨링; 교육혁신; 교육대안; Post-Corona Era; Community Homeschooling; Education Innovation; Education Alternative
Citation
한국공공관리학보, v.35, no.3, pp.171 - 194
Journal Title
한국공공관리학보
Volume
35
Number
3
Start Page
171
End Page
19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1450
ISSN
2733-4244
Abstract
이 연구는 커뮤니티 홈스쿨링이 포스트코로나 시대 교육혁신을 위한 새로운 교육 형태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있으며 제도화를 위한 실제적이고 경험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는 인식 속에서 진행되었다. 시론적 연구로서 커뮤니티 홈스쿨링이라는 새로운 홈스쿨링 교육형태에 참여하고 있는 처치홈스쿨을 모집단으로 하여 가장 대표적인 기관 하나를 표본으로 선택하여 심층면담과 설문조사를 통해 커뮤니티 홈스쿨링의 이론과 실제 그리고 실현가능성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의 시사점으로 첫째, 커뮤니티 홈스쿨링은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시스템으로서 포스트 코로나시대 교육혁신의 대안중의 하나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다. 둘째, 커뮤니티 홈스쿨링의 내부역량과 더불어 외부역량도 커뮤니티 홈스쿨링의 성공을 위해서 중요한 부분이며 내・외부역량의 조화와 연계가 필요하다. 셋째, 공동체의 효과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가정간의 교류와 유대를 강화할 수 있는 공동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 넷째, 커뮤니티 홈스쿨링은 부모와 자녀 그리고 이웃이 교육의 중심에 있는 진정으로 온전한 사회적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ang, In-Sung photo

Kang, In-Sung
College of Social Sciences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