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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피쿠로스의 행복으로서의 쾌락: 동적인 쾌락과 정적인 쾌락을 중심으로open accessEpicurus’ Pleasure as Eudaimonia: ‘Kinetic’ and ‘Katastematic’ Pleasure

Other Titles
Epicurus’ Pleasure as Eudaimonia: ‘Kinetic’ and ‘Katastematic’ Pleasure
Authors
장미성
Issue Date
Sep-2021
Publisher
한국서양고전학회
Keywords
에피쿠로스; 쾌락; 고통; 행복; 정적-동적 쾌락; 헬레니즘 철학; Epicurus; Pleasure; Pain; Happiness; Katastematic-Kinetic; Hellenistic Philosophy
Citation
서양고전학연구, v.60, no.2, pp.167 - 188
Journal Title
서양고전학연구
Volume
60
Number
2
Start Page
167
End Page
188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1453
DOI
10.23933/jgrs.2021.60.2.167
ISSN
1225-1828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에피쿠로스가 왜 동일한 쾌락을 동적-정적 쾌락으로 구분해서 설명했는지 규명하는 것이다. 고대 윤리학의 행복론은 모든 철학자들의 공통분모였고, 행복을 논의하는 데 쾌락은 상당히 인기 있는 주제였다. 모든 원자들은 우연에 의해 움직인다고 주장했던 것으로 유명한 에피쿠로스도 윤리학에서만큼은 행복을 인생의 최고의 목적으로 보는 목적론적 관점을 고수했다. 에피쿠로스는 모든 쾌락은 좋은 것이라고 생각했고, 즐겁게 사는 것이 그 자체로 선택받을 만하며, 최고선(telos)이자, 자기 충족적이라고 주장했다. 에피쿠로스는 행복으로서의 쾌락이 무엇인지 설명하면서, 동적인 쾌락을 기쁨과 유쾌함으로, 정적인 쾌락을 고통 없음과 마음의 평정으로 설명한다. 자연적 상태에서 시작하는 동적인 쾌락은 신적인 상태의 정적인 쾌락을 목표로 하는데, 행복으로서의 정적인 쾌락이야말로 아리스토텔레스가 주장했던 활동으로서의 쾌락 개념을 계승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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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ng, Mi-S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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