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창의융합역량 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open access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urriculum through Analysis of Creative Confluence Competency of University Student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urriculum through Analysis of Creative Confluence Competency of University Students
- Authors
- 이경화; 김해리; 박수진
- Issue Date
- Mar-2021
- Publisher
- 한국영재교육학회
- Keywords
- Creative Confluence Competency; Creative Competency; Confluence Competency; University Student Competency; 창의융합역량; 창의역량; 융합역량; 대학생 역량
- Citation
- 영재와 영재교육, v.20, no.1, pp.5 - 29
- Journal Title
- 영재와 영재교육
- Volume
- 20
- Number
- 1
- Start Page
- 5
- End Page
- 29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1569
- DOI
- 10.17839/jksgt.2021.20.1.5
- ISSN
- 1975-4949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창의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을 목적으로 하여, 먼저 대학생 창의융합역량의 전공 계열, 학년, 성별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에 소재한 S대학교에서 교양강좌를 수강하는 대학생 558명이었다. 이들에게 미래창의융합역량검사를 실시하여, 배경변인(전공 계열, 학년, 성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대학생의 창의융합역량에는 전공 계열별 차이가 있었다. 특히 자연/융합/예체능 전공 계열의 창의융합역량이 가장 높았으며, 경상/법정 전공 계열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둘째, 창의융합역량의 학년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성별 차이를 확인한 결과 남학생이 모든 영역에서 높았다. 최근 대학에서 창의융합역량 함양에 초점을 둔 교과목이 개발되는 추세인데, 본 연구에서의 결과를 참고한다면 전공, 학년 및 성별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