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유아 상호작용능력이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the interaction ability of infants on the development of infants

Other Titles
The effect of the interaction ability of infants on the development of infants
Authors
김상옥이수진
Issue Date
Dec-2021
Publisher
한국유아교육ㆍ보육복지학회
Keywords
상호작용능력; 영유아발달; 사회성발달; 자조행동발달; 대소근육발달; 언어발달; Interaction ability; social development; self-help behavior development; large and small muscle development; language development
Citation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v.25, no.4, pp.79 - 105
Journal Title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Volume
25
Number
4
Start Page
79
End Page
105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1657
DOI
10.22590/ecee.2021.25.4.79
ISSN
2288-4467
Abstract
본 연구는 영유아 상호작용능력이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사회성발달, 자조행동발달, 대․소근육발달, 언어발달, 글자 및 숫자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아동발달검사(K-CDI 검사)를 수행한 영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영유아 상호작용능력 검사(CIBT검사)를 추가로 시행하였으며, 수집된 240부 중 무응답이 많은 설문을 제외하고 총 232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을 사용하여 Pearson 상관관계 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영유아의 연령이 높을수록 사회성발달, 자조행동발달, 대소근육발달, 언어발달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자가 남자보다 사회성발달, 자조행동발달, 대․소근육 발달, 언어발달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유아 상호작용능력 중 사회적 상호작용은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서적 상호작용은 영유아의 사회성발달과 언어발달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도적 상호작용과 의도적 상호작용은 영유아 발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angok photo

Kim, Sangok
Graduate School (Graduate School of Busines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