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평생학습동아리참여가 커뮤니티웰빙 인식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기영화-
dc.contributor.author김남숙-
dc.contributor.author권영선-
dc.date.accessioned2022-01-11T05:40:02Z-
dc.date.available2022-01-11T05:40:02Z-
dc.date.created2022-01-11-
dc.date.issued2021-11-
dc.identifier.issn2466-1732-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166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평생학습동아리 참여가 커뮤니티웰빙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평생학습의 기대효과를 개인에 국한하지 않고 지역사회 평가로 확장한 것에 의의가 있다. A시 시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평생학습동아리 참여 여부가 거주 지역의 커뮤니티웰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았다. 커뮤니티웰빙은 지역자본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간주관성 커뮤니티웰빙과 그 지역자본에 만족하는 정도인 주관성 커뮤니티웰빙으로 세분화해서 분석하였다. 방법론적으로 평생학습참여자의 관찰되지 않는 특성을 배제하고 일반시민과 비교할 수 있도록 연구모형을 설정하였고, 인과관계의 타당성을 도구변수(IV)를 활용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평생학습동아리 참여주민은 그렇지 않은 주민보다 주관적 커뮤니티웰빙 점수를 높게 나타났다. 평생학습동아리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통제한 후 학습동아리 참여의 순수 효과가 지역자본에 만족 수준을 더 높인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그러나, 간주관적 커뮤니티웰빙에서는 평생학습동아리 활동 여부가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지는 않았다. 이는 평생학습동아리에서 활동하는 주민이 지역사회에 더 큰 행복감을 느낀다고 볼 수 있다. 한편, 주민 개개인의 사회경제적 특성과 무관하게 지역자본의 수준을 간주관적인 평가가 실질적으로 가능하다는 사실도 확인할 수 있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충북대학교 국제개발연구소-
dc.relation.isPartOf사회적경제와 정책연구-
dc.title평생학습동아리참여가 커뮤니티웰빙 인식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Learning Circles Participation on Community Wellbeing-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사회적경제와 정책연구, v.11, no.4, pp.267 - 300-
dc.identifier.kciidART00278471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300-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267-
dc.citation.title사회적경제와 정책연구-
dc.citation.volume11-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기영화-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남숙-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평생학습동아리-
dc.subject.keywordAuthor학습공동체-
dc.subject.keywordAuthor커뮤니티웰빙-
dc.subject.keywordAuthor지역자본-
dc.subject.keywordAuthorStudy Circles-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Community-
dc.subject.keywordAuthorCommunity Wellbeing-
dc.subject.keywordAuthorCommunity Capital-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NAM SOOK photo

KIM, NAM SOOK
Graduate Schoo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