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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2O 인테리어 플랫폼의 서비스 특성이 고객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The Effect of Service Characteristics of O2O Interior Platform on Customer Intention to Use

Other Titles
The Effect of Service Characteristics of O2O Interior Platform on Customer Intention to Use
Authors
오선미김용석서재이최정일
Issue Date
Nov-2021
Publisher
한국서비스경영학회
Keywords
O2O 플랫폼; O2O 인테리어 플랫폼 서비스; 사용의도; 신뢰; 유용성; Intention to Use; O2O Platform; O2O Interior Platform Service; Usefulness; Trust
Citation
서비스경영학회지, v.22, no.4, pp.1 - 32
Journal Title
서비스경영학회지
Volume
22
Number
4
Start Page
1
End Page
3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1690
DOI
10.15706/jksms.2021.22.4.001
ISSN
1598-1150
Abstract
스마트폰, AI, 빅데이터 등 새로운 Digital Technology의 발전에 따라 O2O를 이용한 플랫폼 비즈니스가 생겨났고 다양한 서비스들이 등장하면서 기존의 전통적인 거래 방식을 바꾸어 나가고 있다. 특히, 원격근무(Telework) 및 언택트(Un-tact) 경제의 확산으로,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이 바뀌고 삶의 공간도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O2O 플랫폼 서비스에 대한 연구를 인테리어 분야로 확장하여 O2O 인테리어 플랫폼 서비스 특성이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인테리어 플랫폼을 이용하거나 구매한 경험이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333부의 유효 표본을 사용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O2O 인테리어 플랫폼 서비스 특성 중 경제성, 전문성, 정보성 및 사용후기 풍부성은 유용성을 매개로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제성, 안전성, 전문성, 사용후기 풍부성 및 유용성은 신뢰를 통해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아직 연구가 부족한 O2O 인테리어 플랫폼 서비스 특성을 도출하고 어떠한 요인들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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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i, Jeong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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