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컴퓨터 비전공자를 위한 인공지능 교양 교육 과정 설계Artificial Intelligence Liberal Arts Curriculum Design for Non-Computer Majors

Other Titles
Artificial Intelligence Liberal Arts Curriculum Design for Non-Computer Majors
Authors
강의선이정미
Issue Date
Jan-2022
Publisher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Keywords
Artificial Intelligence; Basic liberal arts; Non-Computer Majors Education; Curriculum Design Software Education; 인공지능; 교양교육; 컴퓨터 비전공자 교육; 교육과정 설계; 소프트웨어 교육
Citation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23, no.1, pp.57 - 66
Journal Title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olume
23
Number
1
Start Page
57
End Page
66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1702
DOI
10.9728/dcs.2022.23.1.57
ISSN
1598-2009
Abstract
인공지능은 경제, 사회, 문화 분야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삶을 변화시킬 것이다. 따라서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역량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인공지능 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대학의 비전공자에게 인공지능 학습은 어려운 용어와 수학적 이론들로 인식되어 학습의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비전공자를 위한 인공지능 기초 교양 수업안을 제안하였다. 인공지능 교양 과정 개선을 위한 설문을 통하여 문제점을 확인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개선된 인공지능 교양 과정을 설계하였다. 제안하는 교과과정은 인공지능 개념 학습, 인공지능 체험 학습, 인공지능 프로그램 학습, 인공지능 응용학습의 단계로 진행하며 세부 학습 내용으로는 인공지능의 개념, 인공지능과 데이터, 인공지능과 알고리즘, 인공지능과 윤리를 포함하였다. 본 연구의 인공지능 교양 교육 과정이 비전공자 학습자에게 폭넓은 사고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ang, Eui sun photo

Kang, Eui sun
College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