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회복지전공교육에서 현장 기반 학습자 중심 교과목 개발 및 운영 성과 연구 -‘사회복지행정의 실제’ 교과목을 중심으로open access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field-based learner -centered subjects in the major of social welfare. - Focusing on the subjects of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Practice’. -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field-based learner -centered subjects in the major of social welfare. - Focusing on the subjects of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Practice’. -
Authors
안정선김수영
Issue Date
Dec-2021
Publisher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Keywords
Development; Class design; Field-based Method; Learner- centered Method; Teaching method; Working Competency in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교과목 개발; 수업설계; 현장기반; 학습자 중심; 교수법; 사회복지행정 실무역량
Citation
한국사회복지교육, v.56, pp.61 - 95
Journal Title
한국사회복지교육
Volume
56
Start Page
61
End Page
95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1818
ISSN
1738-706X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행정실무역량 및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사회복지행정의 실제’ 교과목을 개발하고 학습자 중심 교과목 운영의 성과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분석, 학생요구도 분석, 현장 전문가 의견조사를 하여 교과목 내용과 방식을 설계하였고, 수업자료를 개발하여 2021년 1학기 26명 수강생을 대상으로 교과목 운영 후, 사전사후 효과성 검증, 목표성취도 및 만족도 분석, 참여자 인터뷰 방법으로 운영 성과를 분석하였다. 개발된 수업설계 모형은 인적자원관리, 조직관리, 리더십, 마케팅과 홍보 영역을 주요 내용으로 하며 현장기반 행정 실무역량 강화에 초점을 두고 현장 사례분석 및 팀 토론, 현장전문가 활용, 팀 프로젝트 기획과 실행, 발표와 피드백을 중점으로 하였다. 교과목 운영 결과, 사회복지행정 실무역량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고 수강생들은 학습자 중심 수업 방식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를 통해사회복지전공 교육의 현장성 제고, 학습자중심 수업설계 확대, 사회복지행정역량 강화, 교과목개발 및 성과 창출을 위한 협력과 지원체계 강화 등의 발전방안을 제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