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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확장성이 제품품질 및 고객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Effect of Network Expandability on Product Quality and Customiz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 of Network Expandability on Product Quality and Customization
Authors
이태화유한주
Issue Date
Dec-2021
Publisher
한국서비스경영학회
Keywords
네트워크 확장성; 제품품질; 고객화; 제품-서비스통합; Network Expandability; Product Quality; Customization; Product-Service integration
Citation
서비스경영학회지, v.22, no.5, pp.184 - 202
Journal Title
서비스경영학회지
Volume
22
Number
5
Start Page
184
End Page
20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1834
ISSN
1598-1150
Abstract
최근 가전시장의 가장 큰 변화는 이용자들의 니즈를 지속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측면에서 제품과 서비스가 결합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가전제품에 네트워크 확장성이 결합된 제품들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네트워크가 결합된 제품들은 스마트홈의 필수요소로 활용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공급자들은 좀 더 고객지형적인 제품과 서비스 개발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제품서비스통합 시스템에 대한 연구는 주로 2000년대 초반부터 다양한 연구자들에 의해 제품서비스통합의 개념적 모델에서부터 특정 사례들을 분석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들의 제품 사용성을 기반으로 한 제품서비스 모델의 구축을 위해 디지털 가전제품의 가장 큰 변화요인인 네트워크 확장성을 기반으로 이용자들의 제품에 대한 품질인식과 고객화,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로 연결되는 연구모델을 구성하였다. 분석 표본으로는 최근 3년 이내 가전제품을 구매한 이용자 1773명을 대상으로 13개 제품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가전제품의 네트워크 확장성이 이용자들의 제품에 대한 품질인식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제품의 고객화가 주로 제품 중심적인 측면에서 이루어진다는 연구결과는 국내 가전제조사의 제품 설계측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무적 가치가 있는 연구결과라 할 수 있다. 또한 국내 가전제품의 유형화 모델을 제시하고 이들 요인들의 진화과정을 제시한 점은 기존 공급자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과 달리 이용자들의 가치인식을 기반으로 한 모델이라는 점에서 의미 있는 학술적 가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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