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중심수업설계 지원의 협력과 성찰기반 GM(Global Motion) 모형 개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신명미 | - |
dc.contributor.author | 이경화 | - |
dc.date.accessioned | 2022-03-11T08:40:06Z | - |
dc.date.available | 2022-03-11T08:40:06Z | - |
dc.date.created | 2022-01-26 | - |
dc.date.issued | 2021-11 | - |
dc.identifier.issn | 1229-3938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205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들이 협력과 성찰을 통해 학습자중심수업을 수행할 수 있도 록 수업설계를 지원하는 GM(Global Motion) 모형을 타당하게 개발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선행연구와 문헌분석을 통해 교사의 협력과 성찰을 통한 수업 개선과 학습자가 주도하는 상보적 수업이 지원되도록 각 영역이 상호보완적으로 작동하는 교육모형인 GM 모형을 개발하여 두 차례 전문가 내용타당도를 확인하고 현장 파일럿 테스트 후 모형을 완성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1차 전문가집단에는 교수 7명, 박사학위 소지 교 사 9명이 참여하였고, 2차 전문가집단에는 수업개선 관련 연구 활동 경험 교사 23명 이 참여하였다. 이후 진행된 파일럿 테스트에는 초등학교 1학년 교사 5명이 참여하였 다. 이렇게 완성된 협력과 성찰의 GM 모형은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계획을 세 우고, 실행, 평가 등 수업의 전 과정에서 주체가 되는 학습자중심수업과 분석, 목표확 인, 계획 및 탐색, 실행, 평가로 구성된 수업설계 과정, 그리고 교사와 교사,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의 협력과 성찰로 구성된 협력과 성찰의 세 영역으로 이루어 졌다. 교사가 학습자중심수업 영역을 중심으로 협력과 성찰을 하며 수업을 설계하면 학습자의 협력과 성찰이 촉진되어 학습자중심수업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초등교육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초등교육연구 | - |
dc.title | 학습자중심수업설계 지원의 협력과 성찰기반 GM(Global Motion) 모형 개발 | - |
dc.title.alternative | Cooperation and reflection-based GM(Global Motion) model development to support learner-centered lesson design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29096/JEE.34.4.0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초등교육연구, v.34, no.4, pp.107 - 128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7825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128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07 | - |
dc.citation.title | 초등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34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경화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sson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er-Centered Class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laboration and Refle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업설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자중심수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협력과 성찰 | - |
dc.subject.keywordAuthor | GM(Global Motion) 모형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ngsil University Library 369 Sangdo-Ro, Dongjak-Gu, Seoul, Korea (06978)02-820-0733
COPYRIGHT ⓒ SOONGSI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