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정서지능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An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Creativity of Young Children
- Other Titles
- An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Creativity of Young Children
- Authors
- 유경훈
- Issue Date
- Mar-2022
- Publisher
- 한국창의력교육학회
- Keywords
- young children; emotional intelligence; creativity; creative thinking ability; creative personality; 유아; 정서지능; 창의성; 창의사고; 창의성격
- Citation
- 창의력교육연구, v.22, no.1, pp.63 - 76
- Journal Title
- 창의력교육연구
- Volume
- 22
- Number
- 1
- Start Page
- 63
- End Page
- 76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2203
- DOI
- 10.36358/JCE.2022.22.1.63
- ISSN
- 1976-944X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성 간의 상관관계 및 정서지능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창의성은 창의사고와 창의성격으로 구분하였으며 정서지능과 창의사고, 창의성격간의 상관관계와 정서지능이 창의사고 및 창의성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사회경제적 배경이 비슷한 환경에 있는 만 5세 유아 64명(남:28명. 여:36명)을 선정하여 문용린(1997)의 정서지능 척도, 이경화(2010)의 표준화된 유아용 창의성 검사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Pearson 상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사고와 창의성격 간에 부분적인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정서지능은 창의사고에는 유의미한 설명력이 나타나지 않았으나 창의성격에는 의미있는 설명력이 있음이 밝혀졌다. 유아의 정서지능이 창의성격에 의미있는 영향을 준다는 결과에 의해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해 자신의 고유한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며 적절히 표현할 수 있는 정서지능을 위해 안정적인 정서지지 교육환경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arly Chil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