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의 정서지능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An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Creativity of Young Children

Other Titles
An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Creativity of Young Children
Authors
유경훈
Issue Date
Mar-2022
Publisher
한국창의력교육학회
Keywords
young children; emotional intelligence; creativity; creative thinking ability; creative personality; 유아; 정서지능; 창의성; 창의사고; 창의성격
Citation
창의력교육연구, v.22, no.1, pp.63 - 76
Journal Title
창의력교육연구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63
End Page
76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2203
DOI
10.36358/JCE.2022.22.1.63
ISSN
1976-944X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성 간의 상관관계 및 정서지능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창의성은 창의사고와 창의성격으로 구분하였으며 정서지능과 창의사고, 창의성격간의 상관관계와 정서지능이 창의사고 및 창의성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사회경제적 배경이 비슷한 환경에 있는 만 5세 유아 64명(남:28명. 여:36명)을 선정하여 문용린(1997)의 정서지능 척도, 이경화(2010)의 표준화된 유아용 창의성 검사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Pearson 상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사고와 창의성격 간에 부분적인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정서지능은 창의사고에는 유의미한 설명력이 나타나지 않았으나 창의성격에는 의미있는 설명력이 있음이 밝혀졌다. 유아의 정서지능이 창의성격에 의미있는 영향을 준다는 결과에 의해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해 자신의 고유한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며 적절히 표현할 수 있는 정서지능을 위해 안정적인 정서지지 교육환경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arly Chil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 Gyeong Hun photo

Yu, Gyeong Hun
Graduate Schoo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