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국계 미국인 영화에 대한 일 고찰 ― 영화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과 <페어웰>을 중심으로Study on ‘Chinese-American Films’ ― Focusing on Films The Crazy Rich Asian and The Farewell

Other Titles
Study on ‘Chinese-American Films’ ― Focusing on Films The Crazy Rich Asian and The Farewell
Authors
진성희
Issue Date
May-2022
Publisher
중국문화연구학회
Keywords
The Crazy Rich Asian; The Farewell; Jon Chu; Lulu Wang; Awkwafina; Actor’s preference; Autobiographicality; Untruth; Irony; Trans-identity; Identity displacement; Multiple identities; <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 ; < 페어웰> ; 존 추; 룰루 왕; 아콰피나; 배우 기호성; 자전적; 거짓말; 아이러니; 트랜스 정체성; 정체성 전환; 다중 정체성
Citation
중국문화연구, no.56, pp.97 - 124
Journal Title
중국문화연구
Number
56
Start Page
97
End Page
12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2440
DOI
10.18212/cccs.2022..56.005
ISSN
1598-8503
Abstract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과 <페어웰>은 중국계 미국인 감독들의 자전적 경험에 기반해 만든 이민 후속세대의 삶과 정체성 확립에 관한 영화다. 존 추와 룰루 왕은 이전의 중국계 미국인 영화가 구현해왔던 고국을 향한 맹목적 노스탤지어, 타국 사회를 향한 분노와 이민자로서의 열등감에 대한 이민자 서사에서 벗어나 이민이라는 삶의 형태를 담백하고 다소 가벼운 시선으로 조망했다. 더불어 두 영화는 문제의식을 강렬하게 드러내진 않아도 어디에서도 완벽히 흡수될 수 없음에 관한 소외의 정서를 담았다. 이러한 소외의 굴레에서 인물을 구원하는 것은 가족이란 존재다. 영화 속 인물들이 고국과 타국의 양 문화권 사이에서 방황해도 이를 극복하며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가족 안에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두 영화가 제한적이고 특수한 주제인 이민 후속세대에 관한 서사를 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장소와 세대를 불문하고 여러 관객층의 공감을 견인해낼 수 있었던 것은 가족에 관한 이야기를 통해 보편적 서사를 추구했기 때문이다. 더하여 인물들이 정체성 전치의 과정을 거치며 집단 내의 갈등과 문제를 해결하고 다중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을 통해 글로벌 디아스포라가 양산되고 있는 현 시대의 문화적 환경에서 인간은 어떻게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고 존엄을 확인할 수 있을까에 대해 시사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 Department of Chinese Language &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in, sung hee photo

Jin, sung hee
College of Humanities (Department of Chinese Language & Literatu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