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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과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한 모래성 놀이 가이드 애플리케이션 설계 및 구현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andcastle Play Guide Application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and Augmented Reality

Other Titles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andcastle Play Guide Application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and Augmented Reality
Authors
류지승장승우문유정이정진
Issue Date
Jul-2022
Publisher
(사)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Keywords
Sandplay Assistance; Real-time Guidance; Mobile Application; Intelligent Application; 모래놀이 보조; 실시간가이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지능형 애플리케이션
Citation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v.28, no.3, pp.79 - 89
Journal Title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Volume
28
Number
3
Start Page
79
End Page
89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2453
DOI
10.15701/kcgs.2022.28.3.79
ISSN
1975-7883
Abstract
최근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되고 모바일 기기의 그래픽스 처리 성능이 발전함에 따라 아이들의 물리적인 활동을 돕는다양한모바일 애플리케이션들이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공지능과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해 모래성 쌓기 놀이를 안내하는모바일 애플리케이션 SandUp을 제안한다. 모래성을 쌓는 과정에서 아이는 모바일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해 제시된 목표 모래성을 현실 세계에 증강하여 살펴볼 수 있다. 또한, SandUp은 모래성의 완성을 돕기 위해 단계적으로 필요한 모래 모양과Task를 알려주고, 모바일 폰의 카메라와 딥러닝 인식모델을이용해 실시간으로 현재 진행 상황을인식하고 시각적, 청각적피드백을 제공한다. 우리는 Flutter와 TensorFlow Lite를 이용해 SandUp 앱의 프로토타입을 구현하였다. 제안하는 SandUp 앱의사용성과효과를평가하기위해성인을대상으로설문조사를수행하고앱이목표로한4-7세아이들을모집하여실험을진행했다. 실험 결과와 학부모의 피드백을 분석하여앱의 발전 가능성 및 개선점을 도출하고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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