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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코칭이 만 3세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Infant's Emotional Coaching on Self-Regulation in 3-Years-Old Infants

Other Titles
The Effect of Infant's Emotional Coaching on Self-Regulation in 3-Years-Old Infants
Authors
백성희신호철노혜란
Issue Date
Jun-2022
Publisher
한국코칭학회
Keywords
주제어: 유아의 감정코칭; 자기조절력; 자기점검; 자기통제; Keywords: emotional coaching; infant self-control; children' s self-check; children' s self-control.
Citation
코칭연구, v.15, no.2, pp.89 - 108
Journal Title
코칭연구
Volume
15
Number
2
Start Page
89
End Page
108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2481
ISSN
2005-1166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의 감정 표현이 활발해지며 자기 생각과 행동을 조절하기 시작하는 만 3세 유아를 대상으로 감정코칭을 제공함으로써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자기조절력이라는 구성개념 수준에서의 효과성 파악에 그치지 않고 이를 보다 세분화하여 하위요인 수준에서의 효과성을 검증함으로써 감정코칭의 유아 교육적 가치를 확인하고 유아의 자기조절력 증진을 위한 감정코칭 프로그램 구성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경기도 내 A시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유아 30명을 대상으로 실험연구 하였고, B어린이집 15명의 유아를 실험집단, C어린이집 15명의 유아를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총 10회의 감정코칭을 받았으며 비교집단 유아들에게는 감정코칭을 제공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자기조절력 검사 결과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높은 자기조절력 점수를 보였다. 둘째,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대한 상위요인인 ‘자기점검’과 ‘자기통제’도 감정코칭에 의해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감정코칭을 활용한 유아인성교육활동이 자기조절력 하위요인인 ‘자기평가’, ‘자기결정’과 ‘행동억제’, ‘정서성’ 점수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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