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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R 기반 콘크리트 슬래브 시공 두께 검측 기법 개발Development of Thickness Measurement Method From Concrete Slab Using Ground Penetrating Radar

Other Titles
Development of Thickness Measurement Method From Concrete Slab Using Ground Penetrating Radar
Authors
이태민강민주최민서정선웅최하진
Issue Date
Jun-2022
Publisher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Keywords
Ground penetrating radar; Electromagnetic wave; Di-electric permittivity; Noise reduction structure; 지표투과레이더; 전자기파; 상대유전율; 소음저감구조
Citation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v.26, no.3, pp.39 - 47
Journal Title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Volume
26
Number
3
Start Page
39
End Page
47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2553
DOI
10.11112/jksmi.2022.26.3.39
ISSN
2234-6937
Abstract
국내의 공동주택 보급률 증가에 따라 층간소음으로 인한 문제가 증가하고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바닥 충격음 차단 구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으며 해당 구조에 대한 성능 인증이 이뤄지고 있지만 소음 차단 성능이 현장에서는 재현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다. 해당 구조가 제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일정 두께 이상의 마감 모르타르 타설이 필요하며, 해당 구조의 시공 적정성 판정을 위하여 GPR을 이용한 두께 측정 실험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두께 측정 알고리즘은 측정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대유전율을 설정할 수 있어 정확한 두께 값을 측정할 수 있다. 네 종류의 바닥 충격음 차단 인증 구조에서 GPR 두께 측정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GPR 데이터와 천공 측정 데이터 간 평균 오차는 1.95mm로 나타났다. 또한 마감재 유무가 측정값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총 3가지 종류의 마감재를 배치하고 실험을 진행으며, 평균 오차는 1.70mm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장비의 샘플링 오차, 개발 알고리즘 변수, 천공 오차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을 때, GPR 계측 및 제안 알고리즘은 매우 높은 정확도로 슬래브 마감 모르타르의 두께 측정에 적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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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i, Haj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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