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마켓 리뷰 데이터 분석을 통한 배달 앱의 사용자 만족도 연구: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하람 | - |
dc.contributor.author | 전찬희 | - |
dc.contributor.author | 김동수 | - |
dc.date.accessioned | 2022-12-15T06:40:16Z | - |
dc.date.available | 2022-12-15T06:40:16Z | - |
dc.date.created | 2022-12-02 | - |
dc.date.issued | 2022-08 | - |
dc.identifier.issn | 2288-3908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2821 | - |
dc.description.abstract | 배달 앱 이용자들이 직접 자신의 배달 앱 사용 경험과 생각을 앱 마켓에 기록하는 리뷰 데이터는 배달 앱 서비스의 수준 제고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나침반 역할을 한다. 리뷰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배달 앱 서비스의 약점을 찾아 개선할 수 있고, 장점을 찾아서 이를 더욱 강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앱 마켓 리뷰 데이터를 기반으로 배달 앱의 사용자 만족도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최근 국내에서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배달 앱인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의 리뷰 데이터이다. 먼저 배달 앱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수행되는 주된 이용 요인을 구분한다. 앱 사용성 요인, 배송 관련 요인, 제품 관련 요인, 마케팅 관련 요인으로 구분하여 리뷰 데이터 분석을 수행한다. 다음으로 데이터 수집 및 전처리 과정을 거친 후, 불용어 사전을 제작하여 데이터를 정제한다. 정제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수행하여 각 요인별로 긍정 또는 부정적 리뷰에 영향을 미치는 키워드를 파악한다. 분석 결과와 도출된 내용을 바탕으로 네 가지 요인에 대해 배달 앱 사용성을 분석 및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두 개의 배달 앱을 비교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찾아내고, 이를 통해 차이점과 개선점을 도출한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앱 마켓 리뷰 데이터 분석을 통해 배달 앱의 사용자 만족도 제고를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전자거래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 |
dc.title | 앱 마켓 리뷰 데이터 분석을 통한 배달 앱의 사용자 만족도 연구: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Delivery App Users by Analyzing App Market Review Data: Focusing on BaeMin, Coupang Eat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7838/jsebs.2022.27.3.11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27, no.3, pp.113 - 125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7318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125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13 | - |
dc.citation.title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7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동수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112566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view Data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BaeMi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upang Ea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User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리뷰 데이터 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배달의민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쿠팡이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용자 만족도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ngsil University Library 369 Sangdo-Ro, Dongjak-Gu, Seoul, Korea (06978)02-820-0733
COPYRIGHT ⓒ SOONGSI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