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자아존중감, 학업스트레스, 학교적응과 행복감 간의 구조적 관계open access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s self-esteem, academic stress, school adjustment and happiness
- Other Titles
-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s self-esteem, academic stress, school adjustment and happiness
- Authors
- 유경훈; 손유선
- Issue Date
- Aug-2022
- Publisher
- 한국산학기술학회
- Keywords
- Children' s Happiness; School Adjustment; Academic Stress; Self-Esteem; Structural Equation Model; Korean Children' s Panel
- Citation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23, no.8, pp.496 - 505
- Journal Title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Volume
- 23
- Number
- 8
- Start Page
- 496
- End Page
- 505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2822
- DOI
- 10.5762/KAIS.2022.23.8.496
- ISSN
- 1975-4701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학업스트레스와 학교적응이 자아존중감을 통해 아동 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기 위해 연구모형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한국아동패널(PSKC: Panel Study of Korean Children, 이하 PSKC)의 11차년도(2018, 초4) 자료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SE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이하 SEM)으로 검증하였으며, SPSS 23.0, AMOS 18.0 프로그램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째, 아동 행복감과 관련된 잠재 변인으로 구성된 본 연구의 구조모형 모델은 구조적으로 적합하였고, 아동의 학업스트레스와 학교적응, 자아존중감 세 변인 모두가 아동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 째, 아동의 학업스트레스와 학교적응은 자아존중감을 통해서 아동 행복감에 영향을 주었으며, 자아존중감 간접효과의 검증에서 학교적응과 학업스트레스 중 학업스트레스에서만 자아존중감의 간접효과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 아동의 학업스트레스, 학교적응, 자아존중감은 아동 행복감 주요 변인임을 확인하였고, 특히 학교생활의 여러 상황에서 자아존중감은 아동 행복감에 매우 중요한 것임을 확인한 데 본 연구의 의미가 있다. 그러므로 아동 행복감을 위해서 아동의 학업스트레스, 학교적응, 자아존중감 등 주요 요인에 대한 주변의 지속적인 관심 및 시기별 연구가 꾸준히 필요할 것임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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