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식품 쇼핑플랫폼 품질 요인이 소비자 태도, 브랜드이미지 및 소비자의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Effect of Fresh Food Shopping Platform Quality Factors on Consumer Attitudes, Brand Images and Consumers’ Repurchase Intention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Effect of Fresh Food Shopping Platform Quality Factors on Consumer Attitudes, Brand Images and Consumers’ Repurchase Intention
- Authors
- 정용석; 박종우
- Issue Date
- Aug-2022
- Publisher
- 글로벌경영학회
- Keywords
- 신선식품 쇼핑플랫폼; 온라인 품질 요인; 소비자 태도; 브랜드이미지; 재구매 의도; Fresh Food Shopping Flatform; Online Quality Factors; Consumer Attitude; Brand Image; Repurchase Intention
- Citation
- 글로벌경영학회지, v.19, no.4, pp.65 - 86
- Journal Title
- 글로벌경영학회지
- Volume
- 19
- Number
- 4
- Start Page
- 65
- End Page
- 86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2823
- DOI
- 10.38115/asgba.2022.19.4.65
- ISSN
- 2713-8941
- Abstract
- 본 연구는 신선식품 쇼핑플랫폼에서 제공하는 5가지 품질 요인(정보, 시스템, 서비스, 제품, 배송)과 소비자 태도, 브랜드이미지, 소비자의 재구매 의도 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쇼핑플랫폼을 통해 신선식품을 구매한 이력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분석 도구는 SPSS 22.0을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쇼핑플랫폼의 품질 요인 중 정보, 시스템, 제품, 배송 품질은 소비자 태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서비스품질은 소비자 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품질 요인 중 시스템 품질만 브랜드이미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을 검증하였다. 셋째, 소비자 태도와 브랜드이미지는 재구매 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친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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