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대의 커플관계교육 요구분석Analysis of Needs for Couple Relationship Education in their 20s and 30s
- Other Titles
- Analysis of Needs for Couple Relationship Education in their 20s and 30s
- Authors
- 최연선; 이경화
- Issue Date
- Oct-2022
- Publisher
-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 Keywords
- 20-30대; 커플 파트너십; 커플관계교육; 요구분석; 20-30 year olds; Couple Partnership; Couple Relationship Education; Needs Assessment
- Citation
- 평생교육 · HRD연구, v.18, no.4, pp.1 - 21
- Journal Title
- 평생교육 · HRD연구
- Volume
- 18
- Number
- 4
- Start Page
- 1
- End Page
- 21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2941
- DOI
- 10.35637/klehrd.2022.18.4.001
- ISSN
- 1738-9224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커플 파트너십 향상을 위한 커플관계교육을 위하여 20-30대를 대상으로 교육내용과 참여방법에 관한 요구분석을 하는 것이다. 선행연구를 통해 커플관계교육의 영역과 주제를 도출한 후 설문지를 제작하였고, 커플관계교육 요구분석의 실행을 위해 20-30대 254명을 대상으로 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Borich 요구도에서는 커플관계교육에서 상대방과의 갈등상황에서의 해결 방법을 가장 필요로 하였으며, 성격차이의 이해와 의사소통의 필요성도 인지하고 있었다. 영역별 교육요구에서는 세 개의 영역에서 각각 의사소통, 결혼가치관, 태교·임신·출산·산후우울증 예방과 관련한 교육 요구가 가장 높았다. 또한 교육유형은 중등, 고등 등 정규교육에서의 실시요구(48.8%)가 가장 높았고 교육장소 역시 학교(53.1%)에서 실시하기를 가장 많이 요구하였으며, 진행방법에 대해서는 오프라인 교육( 46.5%)의 요구가 가장 높았다. 커플관계교육에 관한 요구분석을 한 연구의 결과는 최근의 급격한 사회적 변화와 20-30대의 세대특성 반영에 따른 효과적인 커플관계교육을 진행하기 위한 모형개발이나 프로그램 개발의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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