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감의 직무역량모델 개발Development of a Job Competency Model for Elementary School Vice Principals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a Job Competency Model for Elementary School Vice Principals
- Authors
- 최영미; 전주성
- Issue Date
- Mar-2022
- Publisher
-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 Keywords
- elementary school vice principal; job competency model; competency; 초등학교 교감; 직무역량모델; 역량
- Citation
-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v.17, no.1, pp.89 - 110
- Journal Title
-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 Volume
- 17
- Number
- 1
- Start Page
- 89
- End Page
- 110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2951
- DOI
- 10.21329/khrd.2022.17.1.89
- ISSN
- 2733-8541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감의 직무역량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감의 직무역량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Spencer와 Spencer(1993), Lucia와 Lepsinger(1999)가 제시한 역량모델링 방법을 절충하여 이용하였다. 고성과자 교감 7명을 대상으로 한 행동사건인터뷰와 교감의 업무수행을 가까운 거리에서 관찰할 수 있는 직무관련인 6명을 대상으로 한 심층인터뷰를 통해 초등학교 교감의 직무역량모델 초안을 도출하였다. 이후 각 6명으로 구성된 두 팀의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해 직무역량모델 잠정안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전문가 패널 30명을 대상으로 한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해 초등학교 교감의 최종 직무역량모델을 확정하였다. 이는 초등학교 교감의 7개 직무영역, 그리고 이에 따른 21개 직무역량과 91개의 행동지표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초등학교 교감의 직무역량모델은 중간관리자로서 교감이 갖추어야 하는 직무역량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