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상호 변경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Corporate Name Change and Business Performance

Other Titles
Corporate Name Change and Business Performance
Authors
박종호
Issue Date
Dec-2022
Publisher
인문사회 21
Keywords
핵심어: 상호 변경; 경영성과; 수익성; 재무구조; 마케팅; Key Words: Name Change; Business Performance; Profitability; Capital Structure; Marketing
Citation
인문사회 21, v.13, no.6, pp.137 - 150
Journal Title
인문사회 21
Volume
13
Number
6
Start Page
137
End Page
150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2994
DOI
10.22143/HSS21.13.6.10
ISSN
2951-049X
Abstract
상호 변경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박 종 호*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상호 변경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기업의 규모에 따른 상호 변경 효과의 상이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 분석을 위하여 상호 변경 기업과 상호 유지 기업의 평균을 비교하였으며, 이를 확장하여 회귀분석 방법론을 활용하여 분석의 엄밀성을 제고하였다. 연구 내용: 상호 변경은 기업의 자산 및 매출액으로 대표되는 기업의 규모 확장으로 이어졌으며, 유형자산 및 직원 수로 대표되는 생산요소의 투입량 또한 증가하였다. 하지만 순이익으로 대표되는 수익성의 개선은 관측되지 않았다. 또한, 상호 변경의 효과는 기업의 규모가 작으면 작을수록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및 제언: 주요 목적이 매출액 증가 등 기업의 규모 확대인 경우 상호 변경은 효과적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 가능하며, 기업의 규모가 작은 경우, 더욱더 효율적인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수익성 개선이 목적이라면 상호 변경의 효과적인 경영 수단이 아니다. 핵심어: 상호 변경, 경영성과, 수익성, 재무구조, 마케팅 □ 접수일: 2022년 10월 11일, 수정일: 2022년 11월 11일, 게재확정일: 2022년 12월 20일*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조교수(Professor, Soongsil Univ., Email: jongho.park@ssu.ac.kr)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Jongho photo

Park, Jongho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