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 변경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Corporate Name Change and Business Performance
- Other Titles
- Corporate Name Change and Business Performance
- Authors
- 박종호
- Issue Date
- Dec-2022
- Publisher
- 인문사회 21
- Keywords
- 핵심어: 상호 변경; 경영성과; 수익성; 재무구조; 마케팅; Key Words: Name Change; Business Performance; Profitability; Capital Structure; Marketing
- Citation
- 인문사회 21, v.13, no.6, pp.137 - 150
- Journal Title
- 인문사회 21
- Volume
- 13
- Number
- 6
- Start Page
- 137
- End Page
- 150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2994
- DOI
- 10.22143/HSS21.13.6.10
- ISSN
- 2951-049X
- Abstract
- 상호 변경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박 종 호*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상호 변경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기업의 규모에 따른 상호 변경 효과의 상이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 분석을 위하여 상호 변경 기업과 상호 유지 기업의 평균을 비교하였으며, 이를 확장하여 회귀분석 방법론을 활용하여 분석의 엄밀성을 제고하였다.
연구 내용: 상호 변경은 기업의 자산 및 매출액으로 대표되는 기업의 규모 확장으로 이어졌으며, 유형자산 및 직원 수로 대표되는 생산요소의 투입량 또한 증가하였다. 하지만 순이익으로 대표되는 수익성의 개선은 관측되지 않았다. 또한, 상호 변경의 효과는 기업의 규모가 작으면 작을수록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및 제언: 주요 목적이 매출액 증가 등 기업의 규모 확대인 경우 상호 변경은 효과적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 가능하며, 기업의 규모가 작은 경우, 더욱더 효율적인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수익성 개선이 목적이라면 상호 변경의 효과적인 경영 수단이 아니다.
핵심어: 상호 변경, 경영성과, 수익성, 재무구조, 마케팅
□ 접수일: 2022년 10월 11일, 수정일: 2022년 11월 11일, 게재확정일: 2022년 12월 20일*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조교수(Professor, Soongsil Univ., Email: jongho.park@ssu.ac.kr)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