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비자 미니멀리즘이 소유효과에 미치는 영향: 중고거래를 중심으로The Impact of Consumer Minimalism on the Endowment Effect: Focused on Second-hand transactions

Other Titles
The Impact of Consumer Minimalism on the Endowment Effect: Focused on Second-hand transactions
Authors
김용범
Issue Date
Jan-2023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Consumer Minimalism; Endowment Effect; Second-hand Transactions; 소비자 미니멀리즘; 소유효과; 중고거래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3, no.1, pp.204 - 212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23
Number
1
Start Page
204
End Page
21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3042
DOI
10.5392/JKCA.2023.23.01.204
ISSN
1598-487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날로 증가하고 있는 중고거래에서 판매자와 구매자 간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소유효과에 주목하였으며, 이러한 소유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소비자 미니멀리즘을 제시하였다. 소비자 미니멀리즘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새롭게 자리 잡은 소비문화의 하나로 비움의 미학을 선호하면서 소유물을 신중하게 선별하고 최소한으로 소유하려는 가치관이다. 본 연구는 소비자 미니멀리즘이 높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자신이 소유한 물건에 대해 적극적으로 처분하기 원하며 소유물에 대한 심리적 소유감이 낮기 때문에 소유효과가 감소하거나 나타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중고 태블릿 PC 거래 상황을 시나리오로 제시하여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소비자 미니멀리즘이 낮은 사람들에게서는 희망판매가격이 희망구매가격보다 높은 소유효과가 나타났으나 소비자 미니멀리즘이 높은 사람들에게서는 희망판매가격과 희망구매가격의 차이가 유의하지 않아 소유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Yongbum photo

Kim, Yongbum
College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