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수업전문성 함양을 위한창의융합 교수-학습 지표 개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해리 | - |
dc.contributor.author | 이경화 | - |
dc.date.accessioned | 2023-02-03T01:40:04Z | - |
dc.date.available | 2023-02-03T01:40:04Z | - |
dc.date.created | 2023-01-09 | - |
dc.date.issued | 2022-12 | - |
dc.identifier.issn | 1976-944X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305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가 수업전문성을 가지고 창의융합수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창의융합 교수-학습 지표를 개발하는 것이다. 따라서 전문적 유아 창의융합 수업 수행에 필수적인 교수-학습의 구성요인과 하위요인을 도출하고 타당화하여 지표를 완성하였다. 연구절차에서 첫째로 국내·외 문헌 분석과 FGI를 통해 유아 창의융합 교수-학습의 개념과 구성요인(5개 구성요인, 11개 하위요인)을 도출하였다. 둘째로 내용타당도 및 합의도 확인을 위하여 델파이 조사를 하였는데, 1차 델파이 조사에서는 유아 창의융합 교수-학습의 개념과 구성요인에 대한 타당성을 확인하였고, 2차 델파이 조사에서는 1차 델파이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제작한 유아 창의융합 교수-학습 지표 잠정안에 대한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셋째로 전문가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해 유아 창의융합 교수-학습 지표를 확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 창의융합 교수-학습 지표가 교사의 창의융합수업 역량, 창의융합수업 설계, 창의융합수업 실행, 창의융합수업 평가, 창의융합수업 환경의 5개 구성요인과 12개의 하위요인, 그리고 59개 문항으로 신뢰롭고 타당하게 개발되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창의력교육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창의력교육연구 | - |
dc.title | 유아교사의 수업전문성 함양을 위한창의융합 교수-학습 지표 개발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of Teaching-Learning Indicators of Creative Confluence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toCultivate Instructional Expertise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36358/JCE.2022.22.4.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창의력교육연구, v.22, no.4, pp.1 - 22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0869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22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title | 창의력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경화 | - |
dc.identifier.url | https://scholar.kyobobook.co.kr/article/detail/4010036983356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 창의융합역량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교사 창의융합 수업전문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 창의융합 교수-학습 지표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eative confluence competncy of early child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ing-learning indicators of creativity confluence for early childhood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apo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 instructional expertise for Creative confluence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ngsil University Library 369 Sangdo-Ro, Dongjak-Gu, Seoul, Korea (06978)02-820-0733
COPYRIGHT ⓒ SOONGSI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