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자아개념의 발달적 특성 탐색open accessExploring the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of Young Children’s Self-Concept
- Other Titles
- Exploring the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of Young Children’s Self-Concept
- Authors
- 배희라; 이경화; 전주성; 박송현
- Issue Date
- Dec-2022
- Publisher
- 한국영재교육학회
- Keywords
- 자아개념; 발달적특성; 일반유아; Self-concept;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gifted children; general children
- Citation
- 영재와 영재교육, v.21, no.4, pp.71 - 89
- Journal Title
- 영재와 영재교육
- Volume
- 21
- Number
- 4
- Start Page
- 71
- End Page
- 89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3059
- DOI
- 10.17839/jksgt.2022.21.4.71
- ISSN
- 1975-4949
- Abstract
- 본 연구는 유아기 자아개념의 발달적 특성을 탐색하고자, 유아 자아개념의 특성과 연령 및 성별 차이를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인지역 소재 유치원 및 어린이집 6개소의 만 3세~6세 유아 총 991명이다. 검사도구는 유아 자아개념검사를 활용하였으며, 수집된 데이터는 SPSS 25.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독립표본 t-test와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자아개념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본 결과, 사회적, 신체적 자아개념과 전체 자아개념에서 여아가 남아보다 평균이 높았다. 따라서 유아들의 정의적 특성을 지도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 시 유아의 성별 차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둘째, 발달적 측면에서 유아 자아개념의 연령별 차이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만 3, 4세 유아들이 만 5, 6세 유아의 자아개념보다 평균이 더 높았다. 이는 유아가 자신을 객관적으로 인식함에 따른 차이라고 볼 수 있는데, 객관성이 높아지더라도 유아의 자아개념이 향상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유아에게 적용해야 함을 시사한다. 셋째, 유아 자아개념의 영역별 차이를 확인한 결과, 만 3, 4세 유아가 만 5, 6세 유아들보다 인지적, 정의적, 사회적, 신체적 자아 모든 영역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는 앞서 자아개념의 연령별 차이를 확인한 것과 연결된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를 지도할 경우, 정의적 특성을 포함한 발달적 특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