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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를 활용한 박물관 전시 실무 교육 연구A Study on the Practical Education for Museum Exhibitions Using Metavers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ractical Education for Museum Exhibitions Using Metaverse
Authors
송만영
Issue Date
Dec-2022
Publisher
한국대학박물관협회
Keywords
Metaverse; Museum; Exhibition; Education; Spatial; 메타버스; 박물관; 전시; 교육; 스페이셜
Citation
고문화, no.100, pp.153 - 175
Journal Title
고문화
Number
100
Start Page
153
End Page
175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3074
ISSN
1229-5302
Abstract
이 글은 메타버스 플랫폼에서의 박물관 전시 실무 교육을 제안하기 위해 작성하였다. 메타버스는 IT 기술의발달로 현실세계와 동일한 교육, 사회, 경제, 문화, 과학 기술 활동이 이루어지는 3차원의 가상공간을 의미한다. 박물관도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메타버스 박물관을 지향하고 있지만, 아직은 원론적인 논의에 그치고 있다. 필자는 메타버스 플랫폼인 스페이셜(Spatial)을 활용하여 박물관 전시 실무를 실습 위주로 교육하였는데, 이경험 사례의 공유를 통하여 메타버스 플랫폼에서의 박물관 교육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박물관 전시 실무 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대학과 박물관은 공간과 예산 때문에 실습 중심의 교육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메타버스 플랫폼은 가상의 공간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그리고 전시 실습에 소요되는 예산이 필요하지 않다는 측면에서 전시 실무 교육의 대안이 된다. 다만 메타버스 플랫폼에서의 전시 공간은 오픈월드(Open World)와 샌드박스(Sand Box), 그리고 상호작용이 가능한 아바타(Avatar) 요소가 포함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가상의 박물관에서 관람객은 현실세계와 동일한수준의 전시와 교육을 경험하며, 상호작용하며, 직접적인 전시 참여도 가능해진다. 스페이셜에서 전시 실무를 실습 위주로 교육한 결과, 플랫폼의 한계로 몇 가지 문제점도 있었다. 이를테면 건축 3D 모델링 툴이 제공되지 않아 공간 구성을 할 수 없거나, 조명, 배색 등과 같은 세부적인 공간 세팅이 어려웠다. 하지만 전시 실무의 전 과정을 실습 위주로 경험할 기회를 갖게 되었다는 점에서 전반적으로 학생들의 교육 만족도가 높았다. 따라서 메타버스 플랫폼이 박물관 교육의 대안이 될 뿐만 아니라 그 결과물도 양호하여 전시로서의 경쟁력도 높다고 할 수 있다. 향후에 박물관 전시와 교육에 특화된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박물관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적인 보완뿐만 아니라 전시 유물 및 유구, 유적의 3D 데이터화가 필요하다. 또한 뮤지엄 컴플렉스(Museums Complex)를 가상공간에 구축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박물관이 공동으로 동일한 플랫폼을 개발, 활용할 필요가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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