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코로나19 팬데믹 시기 고령학습자의디지털 리터러시와평생학습 경험에 대한 연구A study on Digital Literacy and Learning Experiences of Older Learner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Other Titles
A study on Digital Literacy and Learning Experiences of Older Learner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Authors
이윤진김남숙
Issue Date
May-2022
Publisher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
Keywords
디지털 리터러시; 고령학습자; 평생학습; 코로나19; 질적연구; digital literacy; older learners; lifelong learning; Covid-19; qualitative research
Citation
평생학습사회, v.18, no.2, pp.26 - 56
Journal Title
평생학습사회
Volume
18
Number
2
Start Page
26
End Page
56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3116
DOI
10.26857/JLLS.2022.5.18.2.26
ISSN
1738-0057
Abstract
본 연구는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고령학습자들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평생학습 경험이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정보격차가 큰고령학습자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평생학습 참여 경험은 어떠한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고 질적연구를 실시하였다. S시에 위치한 SJ평생학교의 고령학습자 9인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고,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지속적비교분석법을 활용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코로나19 팬데믹 시기 고령학습자들은 디지털비문해자로서 답답함을 느끼지만 학습지속의 욕구가 있으며, 고령학습자들에게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상시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둘째, 고령학습자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평생학습 참여는 주변인과 관계적 맥락에서이루어지므로 학습동아리, 소그룹 활동을 지원해야 한다. 셋째, 노화와 경험의 개인차로 학습역량과 교육성과에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개별화된디지털 리터러시 지원방안이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NAM SOOK photo

KIM, NAM SOOK
Graduate Schoo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