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재판별 검사 여부에 따른 일반유아와 영재유아 간의 자아개념 차이 분석open accessDifferences in Self-concept between Gifted and Non-Gifted Young Children through Giftedness Test

Other Titles
Differences in Self-concept between Gifted and Non-Gifted Young Children through Giftedness Test
Authors
정영희배희라박송현이경화
Issue Date
Jun-2022
Publisher
한국영재교육학회
Keywords
자아개념; 영재 유아; 영재판별검사; 자아개념 발달; Self-concept; Gifted Young Children; Giftedness Test; Development of Self-concept
Citation
영재와 영재교육, v.21, no.2, pp.23 - 46
Journal Title
영재와 영재교육
Volume
21
Number
2
Start Page
23
End Page
46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3139
DOI
10.17839/jksgt.2022.21.2.23
ISSN
1975-4949
Abstract
본 연구는 일반유아와 영재 유아 간에 자아개념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유아 영재의 정의적 영역에서의 발달을 고려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서울 소재 영재교육연구소에서 영재판별검사(지능검사, 창의성검사, 자아개념검사)를 받은 유아 중 1) 영재로 판별된 유아 163명, 2) 영재로 판별되지 않은 유아 130명, 그리고 3) 영재판별검사 경험이 없는 일반 유치원의 유아 155명의 자아개념검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두 독립집단 t-test와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전체 자아개념에 있어서 영재유아가 일반유아에 비해 낮았으나 도덕자아와 능력자아에서는 차이가 없었고, 전반적으로 영재판별 경험이 없는 일반유치원의 유아의 자아개념이 더 높게 나타났다. 연령 별 차이에 있어서는 세 집단 모두 더 어린 연령의 유아(4세)의 자아개념이 더 높았다. 이와 같이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 탁월성을 보여서 영재판별을 받은 유아의 자아개념이 더 낮다는 연구 결과를 통해 앞으로 유아영재교육에 있어서 자아개념과 같은 정의적 특성을 긍정적으로 계발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는 점에 시사점을 찾을 수 있었다. 또한 영재부모에 대한 교육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ng Hwa photo

Lee, Kyung Hwa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