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판별 검사 여부에 따른 일반유아와 영재유아 간의 자아개념 차이 분석open accessDifferences in Self-concept between Gifted and Non-Gifted Young Children through Giftedness Test
- Other Titles
- Differences in Self-concept between Gifted and Non-Gifted Young Children through Giftedness Test
- Authors
- 정영희; 배희라; 박송현; 이경화
- Issue Date
- Jun-2022
- Publisher
- 한국영재교육학회
- Keywords
- 자아개념; 영재 유아; 영재판별검사; 자아개념 발달; Self-concept; Gifted Young Children; Giftedness Test; Development of Self-concept
- Citation
- 영재와 영재교육, v.21, no.2, pp.23 - 46
- Journal Title
- 영재와 영재교육
- Volume
- 21
- Number
- 2
- Start Page
- 23
- End Page
- 46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3139
- DOI
- 10.17839/jksgt.2022.21.2.23
- ISSN
- 1975-4949
- Abstract
- 본 연구는 일반유아와 영재 유아 간에 자아개념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유아 영재의 정의적 영역에서의 발달을 고려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서울 소재 영재교육연구소에서 영재판별검사(지능검사, 창의성검사, 자아개념검사)를 받은 유아 중 1) 영재로 판별된 유아 163명, 2) 영재로 판별되지 않은 유아 130명, 그리고 3) 영재판별검사 경험이 없는 일반 유치원의 유아 155명의 자아개념검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두 독립집단 t-test와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전체 자아개념에 있어서 영재유아가 일반유아에 비해 낮았으나 도덕자아와 능력자아에서는 차이가 없었고, 전반적으로 영재판별 경험이 없는 일반유치원의 유아의 자아개념이 더 높게 나타났다. 연령 별 차이에 있어서는 세 집단 모두 더 어린 연령의 유아(4세)의 자아개념이 더 높았다. 이와 같이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 탁월성을 보여서 영재판별을 받은 유아의 자아개념이 더 낮다는 연구 결과를 통해 앞으로 유아영재교육에 있어서 자아개념과 같은 정의적 특성을 긍정적으로 계발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는 점에 시사점을 찾을 수 있었다. 또한 영재부모에 대한 교육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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