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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 나라의 현재성? - 마태복음 12:28(누가복음 11:20) 새로 읽기

Authors
권연경
Issue Date
Sep-2022
Publisher
한국신약학회
Keywords
마태복음 12:28; 누가복음 11:20; 귀신 축출; 하나님 나라; 현재성
Citation
신약논단, v.29, no.3, pp.231 - 265
Journal Title
신약논단
Volume
29
Number
3
Start Page
231
End Page
265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3206
DOI
10.31982/KNTS.2022.9.29.3.231
ISSN
1228-7326
Abstract
공관복음과 예수의 가르침에서 하나님 나라는 현재이자 미래라는 인식이 널리 인정되고 있다. 이 점에서 핵심 구절의 하나는 하나님 나라의 현재성에 대한 가장 확실한 진술로 간주되는 마태복음 12:28(=누가복음 11:20)이다. 하지만 이러한 합의에 의문을 제기하는 몇 가지 주석적 논점이 존재한다. 첫째, 문맥의 초점은 시종일관 예수 자신의 정체성이지 하나님 나라라는 독자적 주제가 아니다. 둘째, 예수는 귀신 축출자로서 자신과 바리새인 귀신 축출자를 동일시하는데, 이는 예수를 그들과 구별하여 종말론적 하나님 나라를 가져오는 자로 간주하는 해석을 어렵게 한다. 셋째, 하나님 나라는 ‘여러분에게’, 곧 게헨나의 판결에 처해지는 바리새인에게 임하는 것으로 말해진다(23:33). 넷째, 사람에게서 마음대로 나왔다 다시 들어가는 더러운 영에 관한 일화 역시 예수의 귀신 축출에 대한 종말론적 해석을 어색한 것으로 만든다. 이런 난점들을 고려해 볼 때, 28절의 진술은 하나님 나라의 종말론적 구현에 관한 진술이 아니라 바리새인들의 비난에 반박하며 자신의 정체성을 천명하는 기독론적 선언으로 읽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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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won, Yon Gyong
College of Humanities (Department of Christian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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