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에서의 조직공정성이 혁신행동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지식공유행동과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The Influences of Organizational Justice on Innovative Behavior and Customer Orientation in SMEs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Knowledge Sharing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 Other Titles
- The Influences of Organizational Justice on Innovative Behavior and Customer Orientation in SMEs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Knowledge Sharing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 Authors
- 권혁삼; 한용희
- Issue Date
- Jan-2023
- Publisher
- 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
- Keywords
- 조직공정성; 혁신행동; 고객지향성; 지식공유행동; 조직몰입; Organizational Justice; Innovative Behavior; Customer Orientation; Knowledge Shar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 Citation
-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v.7, no.1, pp.141 - 154
- Journal Title
-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 Volume
- 7
- Number
- 1
- Start Page
- 141
- End Page
- 154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3207
- DOI
- 10.33097/JNCTA.2023.07.01.141
- ISSN
- 2508-8270
- Abstract
- 본 연구는 중소기업에서의 조직공정성, 혁신행동, 고객지향성 간 관계를 규명하여 중소기업의 기업 성과를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인적 관리와 조직 운영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중소기업 근무자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318부의 설문지를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같다. 중소기업 구성원이 지각하는 조직공정성은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이러한 결과는 조직공정성의인식이 사회의 공정성 인식과 결부되어 조직과 구성원의 형태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조직공정성의 하위요인인 상호작용공정성만 고객지향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조직공정성은 조직몰입과 지식공유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조직공정성은 혁신행동과 고객지향성에 지식공유행동과 조직몰입을 매개로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검증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