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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박물관에서의 메타버스 박물관 구축과 활용 방안A Study on the Creation and Utilization of Metaverse Museum in University Museum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reation and Utilization of Metaverse Museum in University Museums
Authors
송만영
Issue Date
Dec-2022
Publisher
숭실사학회
Keywords
university museum; metaverse; platform; exhibition; education; Korean University Museum Association; virtual space; 대학박물관; 메타버스; 플랫폼; 전시; 교육; 한국대학박물관협회; 가상공간
Citation
숭실사학, no.49, pp.443 - 466
Journal Title
숭실사학
Number
49
Start Page
443
End Page
466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3227
DOI
10.16942/ssh.2022.49.12.31.18
ISSN
2005-9701
Abstract
이 글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학박물관의 관람객 감소에 대한 자구책으로 메타버스 플랫폼에 관한 관심을 촉구하기 위해서 작성되었다. 구체적으로는 메타버스 박물관 구축과 활용 방안을제안하였는데, 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메타버스 박물관은 기존의 온라인 또는 사이버 박물관에서 한 단계 진일보한 박물관이다. 즉메타버스 박물관은 가상공간에서 아바타를 통한 상호작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비선형 스토리와 자유로운 이동이 보장된다. 더욱이 확장된 공간에 콘텐츠를 만들어 자신만의 전시 공간을 만들 수 있으며, HMD 기반의 메타버스 플랫폼에서는 현실과 동일한 수준의 공간감과 실감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오프라인 박물관을 보완하기 보다는 새로운 차원의 박물관으로 정의할 수 있다. 하지만 각 대학박물관들이 메타버스 박물관을 조성할 때에 예산과 호환성 문제가 있다. 따라서 한국대학박물관협회가 메타버스 박물관 플랫폼을 구축하여 회원관인 대학박물관들이 함께 활용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한국대학박물관협회를 중심으로 운영될 메타버스 박물관은 소속 박물관들의 상설 및 특별 전시뿐만 아니라 과거의 전시, 그리고 연합전시, 일반 관람객들의 전시참여 공간 등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뮤지엄 컴플렉스의 구조를 갖추게 된다. 또한 각 대학박물관이완결된 전시 공간을 가지게 되지만, 한편으로는 다른 대학박물관의 전시 내용으로 보완되는 구조를 보인다. 메타버스 박물관에서의 교육은 현실세계와 같은 가상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오프라인에서의실습 중심의 교육에서 발생하는 공간 및 예산 부족의 어려움이 상쇄된다. 앞으로 메타버스 플랫폼의 장점을 살린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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