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학당재단 유튜브 채널 내 한국어교육 콘텐츠의 특성과 이용자 반응 분석 연구Korean Educational Content and Learner Reactions to the King Sejong Institute Foundation’s YouTube Channel
- Other Titles
- Korean Educational Content and Learner Reactions to the King Sejong Institute Foundation’s YouTube Channel
- Authors
- 김참이; 최지영; 이수진
- Issue Date
- Dec-2022
- Publisher
- 국제어문학회
- Keywords
- online contents; online education; platform analysis; YouTube; King Sejong Institute Foundation; 온라인 콘텐츠; 온라인 교육; 플랫폼 분석; 유튜브; 세종학당재단
- Citation
- 국제어문, no.95, pp.459 - 491
- Journal Title
- 국제어문
- Number
- 95
- Start Page
- 459
- End Page
- 491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3420
- DOI
- 10.31147/IALL.95.16
- ISSN
- 1225-1216
- Abstract
- 본 논문은 세종학당에서 운영하는 유튜브(YouTube) 채널 내 한국어교육 콘텐츠의 특성과 이용자 반응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개선 방안을 논의하는 데 연구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2022년 9월 말을 기준으로 세종학당재단 유튜브 채널에 게시된 한국어교육 콘텐츠 997개에 대해 내용적 특성(수준, 내용)과 형식적 특성(자막 유형, 교수자 수, 교수자 유형, 전달 방식, 태그 유무)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영상별 조회 수, ‘좋아요’ 수, ‘싫어요’ 수, 댓글 수를 조사한 후 이를 통계 분석하여 교육 콘텐츠의 특성과 이용자 반응 사이의 연관 관계를 파악해 보았다. 한국어 교육 콘텐츠 분석 결과 내용상으로는 ‘초급’에 집중되어 있으며 ‘어휘 및 표현’, ‘문법’을 주요하게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형식적으로는 다수의 콘텐츠에 태그가 없었으며 자막 제공과 함께 1∼2명의 교수자가 문법이나 어휘를 ‘설명’하는 방식으로 4분 8초 내외의 영상이 제작되고 있었다. 콘텐츠의 특성과 학습자 반응의 연관 관계 검증 결과 세종학당재단 유튜브 채널에 전문적인 한국어교육 콘텐츠가 제공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습자의 호응은 상당히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학습자와 라포를 형성하고 상호작용을 끌어낼 수 있는 콘텐츠의 추가 제작, 태그 설정을 통한 학습자의 검색 편의 증대, 재생목록 정리 등의 노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세종학당재단 채널에 업로드된 한국어교육 콘텐츠의 내용적⋅형식적 특성을 분석하고 학습자의 반응을 살핌으로써 채널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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