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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대학원생 대상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과정 운영 현황과 개선 방안 -전남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Present state and Improvement of the Korean Language Curriculum for Academic Purposes in Graduate Schools -Focusing on the Case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resent state and Improvement of the Korean Language Curriculum for Academic Purposes in Graduate Schools -Focusing on the Case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Authors
최지영
Issue Date
Sep-2022
Publisher
한민족문화학회
Keywords
foreign graduate students; Korean for specific academic purposes; writing Korean thesis; needs analysis; 외국인 대학원생; 특수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과정; 한국어 논문 작성법; 요구 분석
Citation
한민족문화연구, v.79, no.79, pp.179 - 212
Journal Title
한민족문화연구
Volume
79
Number
79
Start Page
179
End Page
21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3423
DOI
10.17329/kcbook.2022.79.79.006
ISSN
1598-9836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대학원 유학생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국내 대학의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과정의 운영 현황을 살펴보고 전남대학교의 사례를 바탕으로 개선 방안을 논의하는 것이다. 국내 대학원 과정의 유학생 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고 인문․사회계열 전공자가 60%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 대부분의 유학생들은 한국어로 수업을 듣고 발표를 하거나 논문을 작성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그러나 연구 결과 유학생 수 상위 10개 대학의 대학원 입학 기준이 학교나 전공에 따라 2급에서 6급 이상까지 매우 다양했고, 이들을 대상으로 학문 목적 한국어 교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하는 학교는 세 군데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고에서 전남대학교의 교과목 운영 사례를 살펴본 결과 ‘외국인 대학원생을 위한 한국어 논문 작성법’을 수강한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가 매우 높았고 학습 이후의 효능감도 비교적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학생의 전공이나 학위 과정과 상관없이 수강할 수 있도록 운영되어 향후 대학원 차원에서 모든 유학생들에게 해당 교과목을 의무 수강하도록 하고 이들을 전공별로 나누어 관련 전공자와 한국어 교육 전공자가 팀 티칭으로 수업을 운영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설문조사 결과 현재 개설하여 운영하는 교과목 외에 ‘학술 발표와 토론’ 등의 교과목 개설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체계적인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과정을 마련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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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i, Jiyo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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