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커머스 특성이 주얼리 구매 시 구매만족도와 재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Effect of Live Commerce Characteristics on Purchase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when Purchasing Jewelry
- Other Titles
- Effect of Live Commerce Characteristics on Purchase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when Purchasing Jewelry
- Authors
- 주원철; 이강희
- Issue Date
- Feb-2023
- Publisher
-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 Keywords
- Live commerce; Jewelry; Purchasing jewelry; Purchase satisfaction; Repurchase intention
- Citation
-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v.18, no.1, pp.59 - 69
- Journal Title
-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 Volume
- 18
- Number
- 1
- Start Page
- 59
- End Page
- 69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3559
- DOI
- 10.34163/jkits.2023.18.1.007
- ISSN
- 1975-7700
- Abstract
- 본 연구는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주얼리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라이브커머스 특성이 주얼리 구매 시 구매만족도와 재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주얼리 구매 시 성별과 연령에 따라 라이브커머스의 특성이 구매만족도와 재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였고, 성별과 연령에 따라 구매만족도가 재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분석결과, 구매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남성은 실용성, 정보성이, 여성은 실용성, 상호작용성, 정보성이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20대는 실용성, 오락성, 정보성이, 30대는 실용성, 정보성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재구매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남성은 실용성, 오락성이, 여성은 실용성, 오락성, 정보성이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20대와 30대 모두 실용성, 오락성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토대로 향후 라이브커머스를 이용하여 주얼리를 구매하려는 소비자 타깃에 따라 적절한 판매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필요성이 있음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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