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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인플루언서의 속성이 소비자의 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Effect of Fashion Influencer on Consumer Purchase Intention and Word of Mouth Inten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 of Fashion Influencer on Consumer Purchase Intention and Word of Mouth Intention
Authors
한미숙송금숙박종우
Issue Date
Mar-2023
Publisher
한국서비스경영학회
Keywords
패션 인플루언서의 속성; 브랜드애착; 고객만족도; 구매의도; 구전의도; The attributes of fashion influencers; brand attachment; customer satisfaction; purchase intention; word of mouth intention
Citation
서비스경영학회지, v.24, no.1, pp.1 - 25
Journal Title
서비스경영학회지
Volume
24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25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3709
DOI
10.15706/jksms.2023.24.1.001
ISSN
1598-1150
Abstract
본 연구는 패션 인플루언서 속성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그들의 추천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그들이 제공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이용할 의도와 그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패션 인플루언서의 속성을 매력성, 신뢰성, 전문성, 정보성으로 구분하였으며, 이들은 브랜드애착과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애착과 고객만족도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은 구매의도를 매개로하여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패션 인플루언서의 속성인 매력성, 신뢰성, 정보성은 구매의도와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문성은 구매의도와 구전의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구매의도는 패션 인플루언서의 매력성, 신뢰성, 전문성, 정보성과 구전의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구매의도는 인플루언서의 속성 중 매력성, 신뢰성, 정보성과 구전의도에는 매개효과가 존재하지만, 전문성에서는 매개효과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향후 패션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패션 마케팅의 중요한 기초자료 및 효율적인 소비자 관리를 위해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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