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스포츠 의류 브랜드에 대한 일체감이 구매의도 및 온라인 구전의도에 이르는 경로에 대한 연구The Research on the Path of Brand Identification, Purchase Intention and Online Word of Mouth of College Students on the Sports Apparel Brands
- Other Titles
- The Research on the Path of Brand Identification, Purchase Intention and Online Word of Mouth of College Students on the Sports Apparel Brands
- Authors
- 이영준; 신준수
- Issue Date
- Mar-2023
- Publisher
- 한국스포츠학회
- Keywords
- 대학생; 스포츠 의류 브랜드; 브랜드 일체감; 구매의도; 온라인 구전의도. 경로분석; College students; Sports apparel brands; Brand identification; Purchase intention; Online word of mouth; Path analysis
- Citation
- 한국스포츠학회, v.21, no.1, pp.51 - 61
- Journal Title
- 한국스포츠학회
- Volume
- 21
- Number
- 1
- Start Page
- 51
- End Page
- 61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3835
- DOI
- 10.46669/kss.2023.21.1.005
- ISSN
- 1738-3250
- Abstract
- 스포츠 의류 브랜드에 있어서 대학생의 소비 심리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이다. 향후 의류 소비 시장의 경쟁이 지금보다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온라인에서 많은 활동을 하는 현대 사회의 대학생 소비자들의 스포츠 의류에 대한 구매의도와 온라인 구전의도의 관계 또한 새롭게 정의되어야 함은 그 중요성을 더하고 있다. 이 연구는 스포츠 의류 브랜드에 대한 일체감, 온라인구전의도 및 구매의도에 이르는 경로에 대해 연구 및 분석을 그 목적으로 한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브랜드 일체감과 구매의도의 관계에 대한 가설에서 실용적 일체감과 문화적 일체감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매의도는 다시 온라인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가 스포츠 의류 브랜드에 대한 창의적이고 새로운 시각을 형성하는데 기여 할 수 있기를 바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 School of Sport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